[박계영 대표가 추천하는 몸에 좋은 제철음식](72) 완두콩
식이섬유소 등 풍부한 영양소·효능 함유한 ‘콩 중의 왕’
2022. 06. 30(목) 14:22 가+가-

초록빛 생명력 가득 품은 완두콩은 작고 둥글둥글한 겉보기와는 달리 각종 영양식품이 꽉 찬 제철 건강식품이다.

# 완두콩이란?
완두(豌豆)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장 활동을 향상시키며, 칼슘과 단백질의 함량이 높아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 성장발육에 좋다. 또한 사포닌과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한 몸을 회복시키고, 원기를 향상시켜준다. 완두에 다량 함유된 칼륨성분은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 체질을 개선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 완두콩의 부작용
완두콩은 성질이 평이한 관계로 몸에 열이 있거나 냉한 사람들이 모두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음식이지만 하루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청산 성분이 함유돼 있어 가스가 차서 복부 팽만감, 복통 및 설사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다. 완두콩의 하루 권장량으로는 40g정도가 적당하며 반드시 익혀서 섭취해야 한다.


# 완두콩 고르는 법
완두콩은 4-6월이 제철이니 좋은 것을 골라 자주 섭취하면 좋다. 먼저 껍질이 있는 것을 고르는 방법으로는 전체적으로 짙은 녹색이면서 선명한 것으로 깍지를 만져보았을 때 빈 곳이 없으면서 콩알이 마르지 않고, 신선하면서 미숙하지 아니한 통통한 것으로, 만져보았을 때 도톰하고 단단한 것이 좋다. 껍질이 제거된 완두를 고르는 방법으로는 동그랗고 예쁜 모양을 하고 있으면서 연두색이 선명하고 표면에 윤기가 나는 것이 싱싱하고 좋은 것이다. 통조림 제품을 구매해 사용할 때에는 소금 함량을 확인한 후 깨끗한 물에 담가 소금 농도를 낮춰 사용하면 좋다.


# 완두콩 관련 문헌
허준의 ‘동의보감’에서 완두콩은 “성질이 평(平)하고, 맛이 달며(甘) 시고, 독이 없다. 대장 기운을 내리고 비장(脾臟)을 보하며 오줌을 잘 나오게 한다. 젖에 체(滯)한 것을 내리고 피부에 나는 온갖 부스럼인 옹저(癰疽)와 창종(瘡腫)을 헤친다”라고 기록돼 있다.

명나라 이시진이 편찬한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완두콩은 이명복위(理命復胃), 즉 수명을 늘려 주며, 위(胃)에 좋으며, 비장(脾臟)을 보(補)한다”고 기록돼 있다.

청나라 명의 왕스시웅(王士雄)이 편찬한 의서 ‘수식거음식보’에는 “완두콩은 달여서 복용(服用)하면 중초(中焦)를 조화시키고, 진액(津液)을 생성하며, 갈증(渴症)을 멎게 하고, 기(氣)가 위로 치밀어 오르는 것을 내리고, 젖의 분비를 촉진하며, 창만한 증상을 제거한다”고 기록돼 있다.


# 우리 몸에 좋은 완두콩
▶첫째, 혈관 건강에 좋음

완두콩에는 리놀렌산과 올레인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 안에 쌓여 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 관련 질환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칼륨은 혈관 속 나트륨을 배출시켜 심장병 질환과 혈관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둘째, 변비개선에 좋음

완두콩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성분은 장속 유산균의 증식을 도와 장 활동을 활발하게 해 만성변비 해소에 도움을 준다. 또한, 장내 독소 배출을 도와 변비를 개선하고, 장 내를 깨끗하게 청소해주는 기능이 있어 각종 대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셋째, 눈 건강에 좋음

완두콩에는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체내 호르몬의 생성을 도와 피부를 젊고, 탄력 있게 유지해 노화방지와 피부미용, 안구건조증, 야맹증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넷째, 항암효과에 좋음

완두콩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인 사포닌·이소플라본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유해 발암 물질을 해독해 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제니스틴 성분은 악성종양의 증식을 억제해 유방암, 직장암,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섯째, 두뇌건강에 좋음

완두콩에는 오메가-3, 비타민B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뇌 건강 증진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콜린 성분은 기억력을 높여줘 치매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여섯째, 뼈 건강에 좋음

완두콩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슘 성분은 골밀도를 강화해 노년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칼슘, 인 등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일곱째, 다이어트에 좋음

완두콩에는 칼로리가 낮은 식이섬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포만감이 높아 건강하게 체중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여덟째, 피부건강에 좋음

완두콩의 비타민A·C·E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 탄력 있는 피부유지 등 피부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 또한, 아연 성분은 여드름 원인 중 하나인 각화 현상을 줄여 피부 각질 제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많이 본 뉴스
  1. 1
    광주시·전남도·무안군 ‘공항 문제 3자 대화’ 결국 무산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을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해 광주시와 전남도가 추진했던 무안군과의 3자 대화가 결국 무…

    #정치
  2. 2
    “음주운전은 살인행위” 광주·전남경찰, 연말연시 집중단속

    광주·전남경찰이 연말연시를 맞아 음주운전 집중 단속에 나선다. 30일 광주·전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역…

    #사회
  3. 3
    市 조형물에 간판 붙였다 뗐다…동구 제멋대로 행정 ‘빈축’

    광주 동구가 광주시 푸른사업소의 조형물에 무단으로 ‘Chungjangro’라는 영문 간판을 달았다가 빈축…

    #사회
  4. 4
    콘텐츠 선도기업, 광주 스타트업 성장 돕는다

    문화콘텐츠 선도기업들이 광주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나섰다. 광주시는 30일 광주영상복합문화관에…

    #정치
  5. 5
    전남 자동차전용도로서 초소형전기차 시범운행

    전남도와 전남경찰청이 전국 최초로 12월1일부터 2024년 11월30일까지 1년간 초소형 전기차 자동차 전용…

    #정치
  6. 6
    ‘반짝이는 온동네’ 광주공동체 한마당

    광주지역 마을활동가들의 교류·소통의 장인 ‘2023 광주 공동체한마당’이 30일 서구 빛고을체육관에서 열렸다…

    #정치
  7. 7
    광주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원점으로’

    광주시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절차가 원점에서 다시 시작된다. 광주시는 30일 “2030년 가연성 생활…

    #정치
  8. 8
    광주 도심 찾은 ‘겨울 진객’ 큰고니

    찬공기가 유입되면서 추운날씨를 보인 30일 오후 도심근교 광주 광산구 산월동 영산강 산월2 방수제 인근에서 …

    #사회
  9. 9
    전남 전·현직 기초단체장들 항소심서 희비 엇갈려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강종만 영광군수와 허석 전 순천시장의 희비가 항소심에서 엇갈렸다.…

    #사회
  10. 10
    “소외된 이웃 돕기 위해 한 자리 모였다”

    “소외된 이웃을 도와주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 여러분들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부자입니다.” 30일 오후 …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