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까지 동구 인문학당서 ‘시간의 환상통’展
“우리시대 청년의 언어로 5·18을 말하다”
한옥·다락방·연못 등 세월 흔적 담긴 공간 활용
파편화된 그날의 기억들, 연대의 장으로 풀어내
2022. 05. 19(목) 19:24 가+가-

이서영 作 ‘바깥으로’

조온윤 作 ‘물 위에 씀’


‘기억으로 시간의 환상통을 앓다.’

청년세대의 시선과 언어로 5·18을 이야기하는 문학 전시 ‘시간의 환상통’이 오는 29일까지 광주 동구 인문학당에서 열린다.

이번 전시는 동구 인문학당에서 진행되는 5·18 도서전의 일환으로 광주에서 활동하는 청년 문학동인 ‘공통점’의 신헤아림, 이서영, 조온윤 시인이 기획을 맡았다.

공통점 동인이 오프라인 공간에서 문학 전시를 연 것은 2020년 미로센터에서 열린 ‘콘크리토피아’ 전시 이후 2년 만이다.

문화예술 기반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는 공통점 동인은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예술활동과 작품 집필에 집중해왔다.

활동 장르를 넘어선 청년 예술인들의 연대와 화합도 눈에 띈다. 고유한 감각으로 광주 안팎에서 주목받고 있는 신진 예술가인 강수지, 이하영 작가가 힘을 모았다.

이들의 도움으로 꾸려진 이번 전시에서는 공통점 시인들의 다양한 설치작품을 볼 수 있다.

먼저 신헤아림은 오래된 카세트플레이어로 시를 감상할 수 있는 음원 전시작 ‘속삭이는 유령들’을 선보인다.

사라짐에 대한 사유를 바탕으로 시어를 조합하고, 이를 시인 본인의 파편화된 낭독으로 들려줄 예정이다.

이서영의 작품 ‘바깥으로’는 5·18을 증언하는 임철우 작가의 소설 ‘봄날’을 재해석한 관객 참여형 설치작품이다. 특히 이 시인의 조부가 1980년 당시 기록한 일기와 소설 ‘봄날’ 사이의 유사성을 통해 아픔에 대한 기억과 기록의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

조온윤은 인문학당 내 연못을 활용한 ‘물 위에 씀’으로 전시를 꾸몄다.

연대를 주제로 김도경 시인과 함께 창작한 시편들을 수면에 설치한 작품으로, 연못의 물이 영산강의 물줄기와 5·18 세대로부터 물려받은 핏줄의 상징이라 설명하고 있다.

공통점에 힘을 보태고자 자문으로 함께 참여한 강수지, 이하영의 작품 ‘플로리스트의 뜰’도 주목할 만하다.

이 시인이 쓴 동명의 시를 번안한 이 작품은 시에 등장하는 사물들을 곳곳에 배치해 공간을 인식하는 방식으로 시를 감상하도록 꾸미고 있다. 특히 다락방 공간을 활용해 숨겨놓은 꽃밭이 관람객의 이목을 끈다.

이밖에도 이번 전시에서는 공통점 동인의 문장 타이포그래피와 강수지, 이서영의 기존 영상작품도 만나볼 수 있다.

전시를 기획한 신헤아림 공통점 대표는 “5·18을 경험하지 않은 청년들이 어떤 방법으로 5·18을 기억하고 발화할 수 있는지 고민이 많았는데, 같은 청년 예술가 분들의 도움으로 무사히 전시를 준비할 수 있었다”며 “청년들이 갈등이 아닌 연대하는 방식으로 앞 세대의 5·18 정신을 계승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전시는 동구 인문학당 운영 시간에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동구 인문학당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작품은 전시 종료 후 공통점 아카이브(commonpoint.kr)에 기록될 예정이다.

/최명진 기자
최명진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국회 후반기 상임위 배정 어떻게]송갑석 국방위, 윤영덕 정무위로 조정

    광주·전남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후반기 상임위원회가 사실상 대부분 조정돼 공식 결정만 남겨놓고 있다. …

    #정치
  2. 2
    “교외체험학습 운영 지침 마련해야”

    완도 일가족 실종 사건과 관련해 광주 한 시민단체가 광주시교육청에 교외체험학습 운영지침 마련을 촉구했다.…

    #사회
  3. 3
    부동산조정지역 해제 요구 ‘봇물’

    강기정 광주시장 당선자의 온라인 정책 제안 ‘듣는다 우체통’에 부동산조정지역 해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은 …

    #정치
  4. 4
    광주상생카드 내달부터 대형병원서 못쓴다

    7월부터 광주상생카드를 대형병원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28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역사랑상품권 …

    #정치
  5. 5
    더위 식히는 음악분수

    고온다습한 공기의 유입으로 광주·전남에서 이른 열대야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8일 저녁 광주 광산구 …

    #사회
  6. 6
    ‘강기정號’ 취임식 콘셉트 시간·상생·변화

    강기정 민선 8기 광주시장 당선자가 7월1일 광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열고 본격 시정 운영에 들어간…

    #정치
  7. 7
    道, ‘인력난 심각’ 전남 조선업계 지원 확대

    전남도는 28일 “최근 선박 수주 호황에도 인력난으로 힘들어하는 조선업체를 지원하기 위한 인력수급 지원 사업…

    #정치
  8. 8
    市, 임신부 막달 가사돌봄지원서비스 접수 연말까지 연장

    광주시가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임신부 막달 가사돌봄지원서비스 지원 사업’ 신청 기간을 올해 말까지로 6개월…

    #정치
  9. 9
    [민선 8기 광주·전남 핵심 현안 전망](6)국립의과대학 전남 설립

    ㄴhttp://kjdaily.com/1654686670576457002 ㄴhttp://kjdaily…

    #정치
  10. 10
    金지사 “변화·혁신으로 전남 대도약”

    김영록 전남지사는 28일 “지난 민선 7기 성과를 기반으로 민선 8기에는 전남이 세계 속으로 뻗어나가도록 변…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