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로 만든 별미요리 3가지
2022. 04. 28(목) 19:59 가+가-
1. 달걀찜
▶식재료
달걀 1개, 새우 1마리, 찐어묵 15g, 밤 1개, 닭고기살 20g, 흰살생선 20g, 표고버섯 ½장, 은행 2알, 쑥갓 1잎, 레몬 ⅛개, 정종 ½큰술, 간장 1작은술, 소금 약간
※ 다시마물 : 물 2컵, 다시마 1장, 가다랭이포 5g

▶만드는 법
1. 냄비에 건다시마를 넣고 끓인 다음 불을 끄고, 가다랭이포를 넣고 5분 후 체에 키친타올을 깔고 걸러서 맑은 다시마물을 만든다. 2. 닭고기살과 흰살생선 살은 약 1㎝정도로 썰어 소금과 간장으로 밑간을 하고, 끓인 소금물에 데쳐서 준비해둔다. 3. 새우는 내장을 빼고, 껍질을 벗겨 끓는 물에 데쳐 1㎝정도의 크기로 썰어 준비해둔다. 4. 어묵은 닭고기살 크기로 썰고, 밤은 구워서 3등분으로 썰어 준비해둔다. 5. 쑥갓 잎과 레몬 껍질로 오리발 모양을 준비한다. 6. 볼에 달걀을 넣어 풀어서 ‘①’의 다시마물과 소금, 정종을 약간 넣어 간을 한 후 체에 걸러준다. 7. 달걀찜용 자기그릇에 ‘②’, ‘③’, ‘④’의 식재료들을 넣고, ‘⑥’의 달걀물을 8부정도 부어 거품을 제거 한 다음 준비를 해둔다. 8. 찜통에 김이 오르면 ‘⑦’의 달걀찜 그릇을 넣고, 약한 불에서 12분 정도 찐 다음 ‘⑤’의 쑥갓 잎과 레몬껍질, 은행을 올려서 1분 더 쪄내 완성한다.

■ 참고
※달걀의 2-2.5배 정도의 다시마물을 섞으면 부드럽게 쪄진다.
※달걀은 불 조절을 잘해 쪄야 표면이 거칠지 않게 된다.
※찜그릇은 뚜껑이 있는 용기를 사용한다.


2. 달걀·김초밥
▶식재료
밥 1인분(160g), 단무지 30g, 오이 30g, 생선오보로 10g, 무순 10g, 초밥용 김 1장
※ 초밥용 초의 비율 : 식초 2큰술, 설탕 2큰술, 소금 ½작은술, 레몬 1장, 다시마 1장
※ 카스테라향 달걀말이 : 달걀 5개, 설탕 1큰술, 정종 1큰술, 미림 1큰술, 간장 ½작은술, 소금 ½작은술

▶만드는 법
1. 냄비에 초밥용 초의 식재료를 넣어 은근한 불에서 설탕과 소금이 녹을 때까지 끓여서 준비해둔다. 2.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 위에 ‘①’의 만들어둔 초밥용 초를 뿌려 밥알을 골고루 섞어 식혀서 준비해둔다. 3. 볼에 카스테라향 달걀말이 식재료를 넣은 다음 젓가락을 이용해 풀어준 다음 사각팬에 도톰하게 말아준 다음 김발로 말아서 사각모양을 잡아서 준비해둔다. 4. 단무지와 오이는 채를 썰어주고, 무순은 물에 담가 준비해둔다. 5. 김발 위에 김을 얹고 밥을 80% 정도 깔아 펼친 다음, 밥 한가운데 부분에 길게 옆으로 생선오보로를 뿌리고 그 위에 ‘③’의 달걀말이와 ‘④’의 단무지, 오이, 무순을 올려 놓고 단번에 말아준다. 6.‘⑤’의 김밥을 둥근 모양이 되도록 모양을 바로잡고, 식재료들은 김밥의 중앙에 있도록 해 김밥에 1분정도 준비해둔다. 7.‘⑥’의 김초밥은 칼에 물을 묻혀서 8-10 등분으로 잘라서 접시에 담아 완성을 한다.


3. 이색 달걀떡
▶식재료
달걀 7개, 전분 4큰술, 설탕 5큰술, 소금 2작은술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을 넣고 끓으면 소금과 식초를 넣고, 달걀을 넣어 12-15분 정도 삶아준다. 2.‘①’의 삶은 달걀은 찬물에 담가 식힌 다음 껍질을 제거한 후 노른자와 흰자를 분리한 다음 체에 각각 내려서 준비해둔다. 3.‘②’의 체에 내린 흰자와 노른자에 각각 전분과 설탕, 소금을 넣어 잘 섞어 준비해둔다. 4. 모양 틀 밑면에 랩으로 덮고,‘③’의 노른자와 흰자를 넣어 꾹꾹 눌러 담아 준다. 5. 김오른 찜통에 ‘④’의 이색달걀떡을 넣고 5분정도 쪄준다. 6.‘⑤’의 이색달걀떡이 식으면 아래쪽으로 눌러 뺀 다음 4등분해 접시에 담아 완성한다.
많이 본 뉴스
  1. 1
    광주 기초의회 의장 선거 물밑경쟁 치열

    7월 초 광주지역 기초의회 원 구성을 앞두고 물밑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26일 지역 정가에 …

    #정치
  2. 2
    농축산물값 무서운 ‘고공행진’

    재배 면적 감소와 봄철 가뭄 등의 영향으로 농산물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

    #경제
  3. 3
    체험학습 떠난 일가족 3명 연락두절 장기화

    교외체험학습을 떠난 일가족이 연락 두절돼 경찰이 소재파악에 나섰다. 26일 광주 남부경찰서에 따르면…

    #사회
  4. 4
    道, ‘원숭이두창’ 비상 방역대응체계 돌입

    전남도는 26일 “최근 국내 첫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발생해 지역사회 유입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지역방역대책…

    #정치
  5. 5
    “우리는 한 뿌리” 광주·전남 상생 모드 주목

    6·1지방선거 기간 광주·전남 상생을 강조했던 강기정 광주시장 당선자와 김영록 전남지사가 민선 8기 출범을 …

    #정치
  6. 6
    쌀값 하락 폭 45년 만에 최대치…3차 시장격리 절실

    쌀값 하락 폭이 45년 만에 최대치를 기록한 가운데 3차 시장격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확산하고 있다. …

    #정치
  7. 7
    코로나 격리자 생활지원비 218억 지원

    전남도는 26일 “코로나19 확진자의 격리 의무를 지속함에 따라 입원격리자 생활지원비 218억원을 긴급 …

    #정치
  8. 8
    민노총 광주본부 “사용자측 최저임금 동결 철회하라”

    민주노총 광주본부가 최저임금위원회 사용자측의 2023년 최저임금 동결 주장을 규탄하고 나섰다. 민주…

    #사회
  9. 9
    2호선, 27일부터 상무중앙로 추가 공사

    광주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26일 “도시철도2호선의 상무중앙로(북동신협→팔복빌딩 방향) 추가 공사를 27일부터…

    #정치
  10. 10
    양향자, 반도체특위 위원장직 수락

    무소속 양향자 국회의원(광주 서을)은 26일 “국민의힘이 제안한 반도체특위 위원장직을 맡겠다”고 밝혔다.…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