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계영의 몸에좋은 제철음식](68)우엉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는 ‘땅속의 보약’…다이어트에 탁월
2022. 02. 24(목) 19:30 가+가-

씹는 맛이 매력인 우엉은 천연 인슐린(Insulin)이라고 불리는 이눌린(Inulin)성분이 풍부해 신장 기능을 높여주고, 풍부한 섬유소는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

# 우엉이란?
우엉은 1-3월이 제철로 음식으로 조리시 껍질을 제거한 다음 채를 썰어서 바로 식초물에 담가두면 변색하지 않으며, 산화작용을 식초가 억제하므로 우엉의 색을 희게 하고, 우엉의 떫은 맛 성분인 탄닌이 식초에 녹아서 떫은맛을 제거할 수 있다. 또한, 알칼리성의 식품인 우엉은 산성식품인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중화가 되면서 고기의 누린내도 우엉의 특유한 향으로 제거할 수 있다.

우엉의 껍질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장병과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사포닌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므로 이왕이면 껍질을 함께 먹는 것이 더욱 좋은 식품이다.


# 우엉 잘 고르는 방법
우엉은 먼저 손으로 만져 보았을 때 껍질에 묻어있는 흙이 촉촉해야 하며, 껍질에 흠이 없고 매끈해야 한다. 껍질 표면이 갈라진 것은 심이 있을 수 있어서 피해서 골라야 하며, 잔뿌리가 없으면서 길이가 고르게 쭉 뻗은 것, 또한, 탄력이 있으면서 수염뿌리나 혹이 없는 걸 고르면 좋다. 표면이 촉촉하지 않고 지나치게 건조한 것은 오래되고 질긴 것일 수 있으므로 피해서 골라야 한다. 참고로 껍질을 벗긴 우엉은 고르지 않는 것이 좋다.

껍질을 벗기면 우엉의 폴리페놀 성분이 공기와 접촉을 하면서 산화가 일어나 갈변이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갈변방지제에는 아황산나트륨 성분이 포함돼 있어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껍질이 벗겨진 우엉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우엉의 부작용
몸에 좋은 우엉도 사람에 따라 독이 될 수 있다.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저혈압, 설사가 잦은 사람, 과민성 대장 증후군,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 몸이 선천적으로 차가운 사람들은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및 잦은 방귀를 유발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분만을 촉진시키는 이눌린(Inulin)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임산부들은 섭취를 고려해야 하며, 이뇨작용도 뛰어나 신장질환자 역시 주의가 필요다. 또한 간수치를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어서 건강검진이나 중요한 수술 일정이 있을 경우에는 섭취에 주의를 해서 먹어야 할 것이다.


# 우엉 관련 문헌
허준의 ‘동의보감’에서는“우엉은 독소를 제거하며 천식과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기록돼 있다. 우엉 씨는 눈을 밝게 하고, 풍에 상한 것을 낫게 하며, 우엉뿌리와 줄기는 상한이나 중풍으로 얼굴이 부은 증상, 소갈, 중열을 낫게 하는 효능이 있어 붓기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시진의 의서 ‘본초강목’에서는 “우엉은 오장의 나쁜 기운을 제거해주고 손발의 허약함을 없애준다”고 기록돼 있으며, “중풍이나 머리의 종기와 아랫배 내장의 통증을 치료해주며 가래를 토해내게 한다”고 전하고 있다.


# 우리 몸에 좋은 우엉
▶1. 당뇨병에 좋음

우엉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섭취한 음식이 체내에 천천히 흡수, 혈당의 상승을 완만하게 해 당뇨병 예방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Inulin)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어서 콜레스테롤을 조절해 혈당 관리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2. 빈혈에 좋음

철분 성분이 풍부한 우엉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빈혈증상 개선과 예방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및 여성호르몬 분비를 적절하게 조절해 통증을 완화시키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3. 변비ㆍ독소 배출에 좋음

우엉에는 식이섬유와 사포닌(Saponin)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변비개선과 예방에 좋다. 사포닌 성분은 비만 세균을 억제하며, 혈관 속 지방제거와 독소 배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다.

▶4. 피부질환 개선에 좋음

식이섬유와 탄닌 성분이 풍부한 우엉은 체내 노폐물들을 제거해 얼굴의 붓기를 빼 주고, 피부 트러블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탄닌 성분은 소염작용을 해 피부염, 습진, 아토피 등 피부질환 개선과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5. 다이어트에 좋음

우엉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게 해주어 섭취량을 조절해 체중감량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올리고당 성분이 풍부해서 장 활동에 좋으며, 배변 활동까지 원활해져서 몸의 독소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식품이다.

▶6. 항암효과·성인병 예방에 좋음

우엉에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외부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 세포가 변이 되는 것과 암세포증식과 전이를 막아주고, 암을 예방하는데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식이섬유질이 풍부해 혈관 내 콜레스테롤 제거와 혈액순환 도움으로 고혈압 및 각종 혈관질환예방에도 매우 좋은 식품이다.

▶7. 근육회복에 좋음

우엉에는 카페인과 아르기닌 성분이 함유돼 있어 운동의 효과를 더 내기 위해서 운동 전후로 섭취하면 근육회복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박계영·길식문화전략연구원 대표>
많이 본 뉴스
  1. 1
    ‘옥중 출마’ 서구갑 송영길 득표율 17.38%

    4·10 총선에 옥중 출마한 소나무당 송영길 대표(광주 서구갑)가 17.38%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선거비용 …

    #총선(광주)
  2. 2
    '윤영철 2승' 기아, 한화잡고 4연승 질주

    KIA 타이거즈가 시즌 첫 한화와의 맞대결에서 승리하며, 4연승을 질주했다. KIA는 12일 한화생명이…

    #스포츠
  3. 3
    “소통·유대 강화로 경우회 발전 이끌겠다”

    “새로운 목포해경재향경우회를 만드는 데 주력해 3년 후 반드시 좋은 결과로 보답하겠습니다.” 김용덕(6…

    #사람들
  4. 4
    野 192석 ‘압승’…국힘 108석 ‘참패’

    제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광주·전남 18곳을 싹쓸이 하는 등 범야권에서 총 192석을 확보해 국민의힘…

    #정치
  5. 5
    고속도로 법면 태양광은 전남도 적극행정의 결과

    전남도가 국내 최초로 공공기관 간 협력을 통해 공익 목적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한다. 한국도로공사가 …

    #사설
  6. 6
    순천시청 양궁 남수현, 파리行 ‘명중’

    생애 첫 태극마크를 단 남수현(19·순천시청)이 파리올림픽 출전 티켓까지 거머쥐었다. 올해 순천시청…

    #스포츠
  7. 7
    “정권심판·민생회복 염원 보답하겠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더불어민주당 광주지역 당선자 8명은 11일 첫 공식 일정으로 국립5·18민주묘지를 참…

    #총선(광주)
  8. 8
    제11기 창조클럽아카데미 제2강 - 권대중 서강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제11기 광주매일신문 창조클럽아카데미 제2강이 지난 4월 9일 서구 홀리데이 인 광주호텔에서 열렸습니다. …

    #광주매일TV뉴스
  9. 9
    스마트폰에서 키운 토마토가 집으로…‘앱테크’ 新바람

    고물가·저성장 시대가 고착화되면서 지출을 줄이고 적은 돈이라도 모으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공동 구매 플랫…

    #경제
  10. 10
    어린이들에게도 참여권이 주어지기를 / 이세연

    총선의 전국 사전 투표율이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는 기사를 접했다. 사전 투표율 상승에 이바지하기 위해 …

    #문화난장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