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희구 박사 漢詩 향기품은 번안시조(439)
백 년 동안 친구 삼자고 굳게 기약 했더니만
2022. 01. 11(화) 19:38 가+가-
咏梅(영매) / 사옹 김굉필
매화의 절개를 무엇보다 사랑했고
바람과 서리에 홀로 시들지 않는데
백년을 기약 했더니 희끗희끗 어쩌나.
最愛梅兄節 風霜獨未凋
최애매형절 풍상독미조
百年期作契 其奈髥鬢蕭
백년기작계 기나염빈소

시인은 노방도(路傍松)에서 자화상을 그렸지만, 무오사화 때 귀양살이의 소감도 시조에서 읽는다. ‘삿갓에 도롱이 입고 세우 중에 호미 메고 / 산전을 흩 매다가 녹음에 누웠으니 / 목동을 몰아서 잠든 나를 깨운다’고 했다. 시조만 읽어도 선하게 떠오르는 그림 같은 정경이려니와 다사롭고 목가적인 시 정신을 한껏 읽을 수 있다. 매화의 절개만을 그 무엇보다 더 사랑했다네, 서리 바람에도 홀로 피어 시들지도 않고 있다면서 읊었던 시 한 수를 번안해 본다.

백 년 동안 친구를 삼자고 굳게 기약을 했더니만(咏梅)으로 제목을 붙여 본 오언절구다.

작가는 사옹(簑翁) 김굉필(金宏弼:1454-1504) 조선 전기의 문신이자 학자다. 1494년 경상도 관찰사 이극균에 의해 유일로 천거돼 주부, 감찰, 형조좌랑 등을 역임했던 인물이다. 1498년 무오사화가 일어나자 평안도 희천에 유배됐는데, 그곳에서 조광조를 만났던 것으로 알려진다.

위 한시 원문을 의역하면 [매화의 절개를 무엇보다 더 사랑했었네 / 서릿바람에도 홀로 피어 시들지도 않고 있구나 // 백 년 동안 친구를 삼자고 굳게 기약 했었더니만 / 귀밑머리가 희끗희끗해졌으니 이를 어찌 할거나]라는 시상이다.

위 시제는 ‘매화를 읊다’로 번역된다. 봄의 전령인 매화는 아무리 칭송 받아도 그 소리가 아깝지 않았던 모양이다. 그래서 선현들은 매화의 진미에 푹신하게 취했음을 알게 된다. 그 향이 독특하고 그 절개가 굳어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다. 매화와 친구 삼자는 굳은 약속까지 하면서 매화에 흠뻑 취했음을 느끼는 시상이다.

시인은 이와 같은 매화의 절개와 짙은 향속에 시상으로 엮기까지 매우 버거웠을 것으로 생각되는 작품의 면면을 본다. 시인은 매화의 절개를 무엇보다 사랑했었으니 서릿바람에도 홀로 시들지 않는다는 시상이다. 어디 서릿바람뿐이겠는가. 매화가지에 소복하게 쌓인 눈을 딛고 서서 그 고운 자태를 뽐내고 있기 때문이었으리라.

화자는 매화의 본성이 착하고 검소하여 오랜 친구를 삼자고 굳게 약속했던 속셈이었음이 훤하게 보이는 시상의 이면을 본다. 백 년 동안 친구 삼자고 기약을 했더니만, 내 이미 귀밑머리가 희끗희끗했으니 이를 어찌 할 것인가 라고 했다. 시인의 입은 빌은 화자의 귀밑머리가 희어져 친구 삼기는 차마 미안하다고나 할까 아무리 생각해도 미안하기는 했던 모양임을 안다.

※한자와 어구

最愛: 가장 사랑하다. 梅兄: 매화. 매화를 의인화함, 매화를 높여 부르는 말. 節: 절개. 風霜: 바람과 서리. 흔히 독실함을 뜻함. 獨: 홀로. 未凋: 시들지 않다. // 百年期: 백년을 기약하며, 作契: 약속을 맺다. 其奈: 이를 어찌하다. 髥鬢: 귀밑머리가 따르다. 蕭: 맑은대쑥. 곧 ‘희어지다’는 뜻이다. <시조시인·문학평론가 (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 이사장>
많이 본 뉴스
  1. 1
    [국회 후반기 상임위 배정 어떻게]송갑석 국방위, 윤영덕 정무위로 조정

    광주·전남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후반기 상임위원회가 사실상 대부분 조정돼 공식 결정만 남겨놓고 있다. …

    #정치
  2. 2
    부동산조정지역 해제 요구 ‘봇물’

    강기정 광주시장 당선자의 온라인 정책 제안 ‘듣는다 우체통’에 부동산조정지역 해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은 …

    #정치
  3. 3
    “교외체험학습 운영 지침 마련해야”

    완도 일가족 실종 사건과 관련해 광주 한 시민단체가 광주시교육청에 교외체험학습 운영지침 마련을 촉구했다.…

    #사회
  4. 4
    광주상생카드 내달부터 대형병원서 못쓴다

    7월부터 광주상생카드를 대형병원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28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역사랑상품권 …

    #정치
  5. 5
    더위 식히는 음악분수

    고온다습한 공기의 유입으로 광주·전남에서 이른 열대야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8일 저녁 광주 광산구 …

    #사회
  6. 6
    ‘강기정號’ 취임식 콘셉트 시간·상생·변화

    강기정 민선 8기 광주시장 당선자가 7월1일 광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열고 본격 시정 운영에 들어간…

    #정치
  7. 7
    市, 임신부 막달 가사돌봄지원서비스 접수 연말까지 연장

    광주시가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임신부 막달 가사돌봄지원서비스 지원 사업’ 신청 기간을 올해 말까지로 6개월…

    #정치
  8. 8
    道, ‘인력난 심각’ 전남 조선업계 지원 확대

    전남도는 28일 “최근 선박 수주 호황에도 인력난으로 힘들어하는 조선업체를 지원하기 위한 인력수급 지원 사업…

    #정치
  9. 9
    [민선 8기 광주·전남 핵심 현안 전망](6)국립의과대학 전남 설립

    ㄴhttp://kjdaily.com/1654686670576457002 ㄴhttp://kjdaily…

    #정치
  10. 10
    金지사 “변화·혁신으로 전남 대도약”

    김영록 전남지사는 28일 “지난 민선 7기 성과를 기반으로 민선 8기에는 전남이 세계 속으로 뻗어나가도록 변…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