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보호 위한 ‘범죄피해자지원제도’ / 문홍승
2021. 12. 20(월) 19:12 가+가-
최근 뉴스에는 스토킹, 성폭력 등 강력범죄에 관련된 기사가 쏟아지고 있다. 기사를 접하면서 내 가족이나 자녀가 범죄 피해자가 될 수도 있었다는 두려움과 함께, 만약 내가 피해자가 된다면 누구에게 어떻게 도움을 요청해야 할지 막막함이 앞섰다. 좋은 방법이 없을까 생각하다가 ‘범죄피해자지원제도’를 알게 돼 모두에게 알리고자 한다.

범죄피해자지원제도는 크게 경제적, 심리적, 법률적 지원 등 3단계로 나뉜다. 경제적 지원에는 피해자 구조금으로 긴급생계비, 치료비, 장례비, 주거이전비, 범죄피해 구조금 지원 등이 있다.

심리적 지원은 피해자심리 전문 인력이 심리적 응급처리부터 형사절차 조력 및 사후 지원 등이다. 법률적 지원은 대한법률구조공단 무료법률 상담, 국선 변호인 선임, 진술조력인 제도, 재판모니터링 등이 있다. 경찰 형사정책은 범죄 피해로부터의 회복에 초점을 맞춘 회복적 정의로 전환했다. 회복적 사법의 도입을 통해 시·도 경찰청 단위에서는 위기개입상담관 및 피해자보호팀을 꾸려 대형 사건 피해자에 대해 즉각 지원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비했다.

앞으로도 경찰은 범죄 피해자의 실질적인 정신적·물리적 피해 회복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지속 강구할 방침이다. 범죄 피해자로부터 또 다른 피해를 예방하는 인권경찰로서 마땅한 책무라 할 수 있다.

‘범죄피해자지원제도’는 범죄 피해자나 경찰관만 알아야 하는 제도가 아니고 국민 모두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제도이자 권리이다.

우리 모두 피해자가 될 수 있다는 가정하에 미리 알아두고 관심을 갖는다면 관련 제도는 좀 더 개선되며 발전돼 보다 많은 피해자를 보호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문홍승·담양경찰서 경무과>
많이 본 뉴스
  1. 1
    주말·연휴에도 ‘찜통더위’

    이번 주말·연휴에도 광주·전남은 ‘찜통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11일 광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12일 …

    #사회
  2. 2
    항의받는 주호영 비대위원장

    11일 오전 수해 복구 자원봉사를 위해 서울 동작구 사당동을 찾은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원…

    #정치
  3. 3
    광주시 666명·전남도 501명 5급 이하 인사

    광주시와 전남도가 11일 5급 이하 승진·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인사 규모는 광주 666명(5급 130명, …

    #정치
  4. 4
    ‘예산 지원’ 기초의회 연구모임 투명성 강화 절실

    광주 기초의회 의원 연구모임 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의원 연구모임은 …

    #정치
  5. 5
    “112에 신고하라” 출동 거부 광주소방 부실 대응 논란

    사람이 쓰러졌다는 신고를 받은 소방당국이 되레 “112로 신고하라”며 부실 대응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회
  6. 6
    ‘풍력발전 특별법’ 연내 제정 요청

    전남도는 11일 “박창환 정무부지사가 국회를 찾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원들에게 해상풍력 …

    #정치
  7. 7
    목포시, 어린이집 관리·감독 부실 ‘도마위’

    최근 보조금을 허위 수령한 정황이 드러났던(본보 7월28일자 11면) 목포시내 어린이집과 관련, 각종 위…

    #사회
  8. 8
    송갑석 “차기 지도부, 진정한 호남 정신 필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 유일한 비수도권 후보이자 호남 단일 후보로 출마한 송갑석 국회의원(광주…

    #정치
  9. 9
    광주시, 민선 8기 첫 추경 7천362억 편성

    민선 8기 광주시가 제1회 추경예산 7천362억원을 편성해 11일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추경예산은 올해 …

    #정치
  10. 10
    주철현 “역사문화공간 사업 거문도 선정 환영”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국회의원(여수시갑)은 11일 여수시 삼산면 거문도의 2022년 근대역사문화공간 활성화…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