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전남도 국감…최대 현안 ‘해상풍력’ 놓고 공방일 듯
광주·전남 행정통합·광주 군공항 이전 등 도마위
한국에너지공대 부영CC 잔여부지 개발 문제도
2021. 10. 14(목) 22:41 가+가-
전남도 국정감사가 15일 도청에서 열린다.

이번 현장 국감에서는 광주·전남 행정통합, 광주군공항 이전 문제와 해상풍력 발전 사업, 한국에너지공과대학 부지 제공하고 남은 부영CC 잔여부지 개발문제 등이 도마위에 오를 것으로 관측된다.

14일 국회와 전남도에 따르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5일 오전 10시부터 전남도청 왕인실에서 전남도에 대한 국정감사를 실시한다. 감사반은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서울 중랑구갑)을 반장으로 민주당 7명, 국민의힘 4명, 정의당 1명 등 총 12명으로 꾸려졌다.

전남도 국감에서는 전남 최대 현안인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놓고 여야 의원들의 공방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여당 의원들은 정부의 재생에너지 정책에 발맞춰 추진하는 ‘그린뉴딜’ 전남도 해상풍력 발전 사업을 긍정적으로 보고 사업 인허가 등이 조속히 처리돼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야당 의원들은 해당 사업이 검증되지 않았을 뿐 더러 자연 훼손 등이 크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실제 지난 6일 김화진 국민의힘 전남도당위원장은 도의회 출입기자단 간담회 자리에서 “도민의 입장으로 전남도의 발전과 일자리, 미래 먹을거리를 찾는 사업에 대해서는 적극 환영하지만 해상 풍력과 같은 자연을 파괴하는 사업은 반대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무안·광주 민간공항 통합 문제는 국정감사 단골 메뉴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고시한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이 무안·광주공항 통합시기를 광주 군공항 이전과 연계하는 것으로 확정되자, 전남도와 무안군이 반발하고 있다.

여야 의원들은 수년째 제자리걸음 중인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를 지역 상생 발전 차원에서 집근하고, 중앙부처 책임론 등을 제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항 이전 등을 둘러싼 시·도 간 갈등으로 멈춘 광주·전남 행정통합 문제도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그동안 수차례 특혜 논란이 제기된 부영CC와 관련, 여야 의원들간 뜨거운 공방이 이어질 전망이다. 야당 의원들이 정국 최대 이슈로 떠오른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로비’ 의혹을 부영CC와 연결시켜 질의를 쏟아낼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부영 측은 한국에너지공대 설립 부지로 내놓은 40만㎡를 제외한 부영CC 잔여 부지 35만㎡에 공동주택 건설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야당 의원들은 자연녹지 지역에 해당한 부영CC가 한국에너지공대 설립으로 공동주택 건설이 가능해지면 지가 상승 효과가 발생, 특혜로 이어진다고 주장했다. 여당 의원들은 개발이익 환수에 관한 법률에 따라 부영의 개발이익을 환수하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주장을 펼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전남도 국정감사에는 코로나19 방역 조치와 자치경찰위원회 운영 등에 대한 지적도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전남지방경찰청과 5·18민주화운동진상규명조사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도 진행된다. 오는 18일에는 국립호남권생물지원관, 한국인터넷진흥원, 광주지방국세청과 한국은행 광주전남·목포본부, 19일엔 전남대와 전남대병원 등이 국회에서 감사를 받는다.

/임후성 기자
임후성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주말 새 확진자 폭증 불안한 ‘위드 코로나’

    최근 광주·전남 학교와 병원 등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특…

    #사회
  2. 2
    [2021년 제3차 광주매일신문 독자권익위원회]“내년 광주·전남의 획기적 비전 제시해 달라…

    ◇제7기 독자권익위원 ▲임우진 전 광주시 행정부시장(위원장) ▲김보곤 디케이주식회사 회장 ▲안수기 그린…

    #기획일반
  3. 3
    이재명, 광주·전남 ‘압도적 지지’ 호소

    #정치
  4. 4
    맨시티, 웨스트햄戰 2-1 승

    맨시티가 웨스트햄과의 경기에서 승리하며 리그 3연승과 함께 웨스트햄 전 리그 11경기 연속 무패 행진을 이어…

    #스포츠
  5. 5
    이재명 “민주진영 일원이면 힘 합쳐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6일 범여권 통합 문제와 관련, “국가 사범, 파렴치범이라서 탈당하거나 제…

    #정치
  6. 6
    ‘숨겨진 남도의 매력’ 속속 발굴

    광주와 나주, 담양, 목포지역에 산재한 관광자원을 새롭게 발견해 관광코스로 개발하는 프로젝트가 성공리에 진행…

    #사회
  7. 7
    광주시, 행정수요 변화 대응 조직 개편

    광주시는 28일 행정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현안 역점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조직개편 방안…

    #정치
  8. 8
    광주·전남 상생장터 내달 8-10일 개최

    광주시는 내달 8-10일 3일간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상생발전 확산 사업의 하나로 ‘청년농부 언택트 장터 지…

    #정치
  9. 9
    전남 신성장동력 ‘해상풍력 생태계’ 밑그림 완성

    글로벌 해상풍력산업 중심지 도약을 꿈꾸는 전남도가 종합적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구축 방안이 담긴 밑그림을 완성…

    #정치
  10. 10
    ‘5·18 정신적 손해배상’ 집단 소송

    5·18 민주화운동으로 죽거나 다친 사람들의 정신적 손해배상이 인정된 가운데 고(故) 박관현 열사 등 5·1…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