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군공항 연계, 지역 갈등 심화 우려”
전남도·무안군 “지역 발전 종합 대책 우선”
활주로 연장·편의시설 확충 차질 없이 추진
2021. 09. 26(일) 20:54 가+가-

광주 민간공항과 무안국제공항 통합 시기를 광주 군 공항 이전과 연계하겠다는 국토부 방침에 대해 전남도와 무안군이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무안국제공항.

국토교통부가 무안국제공항과 광주공항 통합 시기를 군공항 이전 추진상황 등을 고려해 결정(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키로 한 가운데 전남도는 26일 “결국 지역 간 갈등을 심화해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남도는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군공항 이전과 민간공항 통합을 연계할 것이 아니라 정부 차원의 포괄적이고 종합적인 지역 발전 대책 마련이 우선해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전남도는 앞으로 국무조정실 주관 ‘범정부 협의체’에서 이전 지역 주민이 수용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획기적 종합 지원 대책이 마련되도록 집중할 방침이다.

김산 무안군수도 유감의 뜻을 밝혔다. 김 군수는 “민간공항 통합과 전혀 별개인 군 공항 이전이 국방부도 아닌 국토부의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포함됐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이번 계획은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라는 본연의 목적은 사라지고 지역 간 갈등과 분열만 키운 잘못된 행정 사례로 남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국토부의 이번 계획은 무안군민을 아프게 찌르는 주머니 속의 송곳과 같지만 군민은 매우 강하고 현명하기 때문에 이를 잘 극복할 것”이라며 “군민들이 더 강력하게 군 공항 이전 저지에 나설 것이며 무안국제공항활성화에도 힘을 모아 줄 것이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별개로 전남도는 무안국제공항이 서남권 중심공항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와 함께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중장거리 국제노선 취항을 위한 활주로 연장과 항공 수요 증가에 대비한 관리동 신축, 주차장 확충, 여객청사 리모델링 등 편의시설 확충사업을 계획대로 진행하고 2025년 무안국제공항 경유 호남고속철도 개통 등 대중교통 연계망 구축으로 접근성을 개선할 예정이다.

전남도 관계자는 “무안국제공항을 서남권 중심공항으로 육성하겠다는 정부 계획에 맞춰 기반·편의시설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군 공항 이전 문제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경기도 수원 군공항 이전 사례처럼 획기적 지원 방안 마련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재정·무안=최옥수 기자
김재정·무안=최옥수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김경수의 광주땅 최초 이야기](24)전기시설

    19세기에 시작된 전깃불은 20세기 석유시대를 거쳐 21세기 전력혁명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5년 전 옥상…

    #김경수의 광주땅 최초 이야기
  2. 2
    전남, 학교·학원 등 ‘연쇄감염’ 잇따라

    광주·전남에서 일상생활 접촉과 학교·학원 등 교육시설을 중심으로 한 연쇄감염이 잇따르고 있다. 14일 …

    #사회
  3. 3
    文대통령 “초광역협력이 균형발전 핵심 정책”

    문재인 대통령이 광역시·도간 ‘초광역협력’을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정책으로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14…

    #정치
  4. 4
    어등산 개발 방식 원점 재검토…소송전 비화 조짐

    광주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 사업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광주시와 ㈜서진건설의 갈등이 또다시 법적 다툼으로 비화할…

    #정치
  5. 5
    15일 전남도 국감…최대 현안 ‘해상풍력’ 놓고 공방일 듯

    전남도 국정감사가 15일 도청에서 열린다. 이번 현장 국감에서는 광주·전남 행정통합, 광주군공항 이전…

    #정치
  6. 6
    서울서 2021 소금박람회 道, 천일염 우수성 홍보

    전남도는 해양수산부, 영광군, 신안군과 함께 14일부터 3일간 서울 올림픽프라자 야외 광장에서 전남산 명…

    #정치
  7. 7
    주말·휴일 기습 한파……일부 내륙 첫 서리 예보도

    이번 주말과 휴일 광주·전남에 첫 ‘기습 한파’가 몰아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나들이객은 옷 차림에 각별히 신경…

    #사회
  8. 8
    “학동 참사 부실수사 강도 높게 추궁”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게 국회의원의 소명이라는 생각에서 이번 국감의 키워드를 안전으로 정했습…

    #정치
  9. 9
    김회재 “정부지원으로 배불린 대한항공, 사회적 책무 이행 강제해야”

    고용유지지원금 1천780억 지원 불구 비정규직 해고... 임원보수 늘려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국회의원(여…

    #실시간 뉴스
  10. 10
    광주 ‘엔젤 투자 유치’ 전국 최하위

    창업 초기 벤처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엔젤 투자’의 최근 10년간 광주 지역 유치액과 유치기업 규모가 …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