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태풍 피해 최소화 총력
金지사, 농수산물 등 재산·인명 피해 현장 중심 선제 대비 지시
2021. 09. 14(화) 21:39 가+가-
김영록 전남지사는 14일 도청 서재필실에서 열린 태풍 ‘찬투’ 대처상황 보고회에서 “추석을 앞두고 수확철 농수산물 등 재산·인명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태풍 대비에 총력을 다하라”고 지시했다.

제14호 태풍 ‘찬투’는 중국 상하이 부근에서 시속 4㎞ 이하로 매우 느리게 움직이는 정체 현상을 보이다 17일 오전 9시 제주 북동쪽 60㎞ 부근 해상을 지나갈 것으로 예보됐다. 전남도는 16일 밤부터 태풍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들면서 17일까지 남해안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

김 지사는 “이번 태풍은 강한 바람 뿐만 아니라, 집중호우를 동반하고 있다”며 “시간 당 강수량이 100-200㎜가 온다고 예보되더라도 400-500㎜가 올 것이라는 생각으로 대비하라”고 주문했다.

특히 그는 “태풍이 전남에 오기까지 2일의 시간이 있고 사전 대비를 철저히 하면 피해가 그 만큼 줄 수 있으므로 현장 중심의 적극·선제 대비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한 김 지사는 인명 피해 예방을 위해 ▲산사태, 급경사지 붕괴, 하천 범람 등 위험 예상지역 주민 사전 대피 ▲이전 피해 지역 및 재해복구사업장 재피해 방지 ▲침수 위험 지하차도, 둔치주차장, 하천변 산책로 출입 통제 ▲상습 침수지역 하수관거 정비 및 배수펌프장 사전 점검 ▲댐 수위 조절 및 방류 사전예고, 전담공무원 지정을 통한 노후 저수지 위험예찰 등을 지시했다.

농수축산 분야와 관련, ▲농작물 조기 수확 ▲비닐하우스 및 수산증양식시설 고정·결박 ▲소형어선 육지 인양 및 중형어선 피항 ▲전복, 새꼬막, 미역 등 수산물 조기 출하 지도 등을 강조했다.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백신접종센터 정전 대책과 자가격리자 중 침수 피해 우려 지역에 거주자가 있는지도 꼼꼼히 챙길 것을 당부했다.

전남도는 지난 8일부터 태풍 초기 대응 단계에 돌입해 도-시·군 49명이 상황 관리를 유지한 채 유동적인 태풍의 진로를 예의주시하며 상황 발생 즉시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도록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한편 이번 태풍 ‘찬투’가 북상하면서 광주와 전남 지역에 흐린 날씨와 비가 계속될 전망이다. 태풍은 15일 중국 상하이 해상에서 아주 느리게 북진 또는 정체하다가 한반도를 향해 동북동진하겠다.

광주와 전남지역 예상 강수량은 20-80㎜, 전남 남해안 등 많은 곳은 120㎜ 이상이다. 바다 물결은 2-6m까지 매우 높게 일겠다.

/김재정 기자
김재정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체감형 인공지능 기술…지하철역서 만난다

    인공지능(AI) 중심 도시인 광주시 도시철도 역사가 새로운 변신을 꾀하고 있다. 지하철 역사 빈 공간에…

    #정치
  2. 2
    “민간·군공항 연계, 지역 갈등 심화 우려”

    국토교통부가 무안국제공항과 광주공항 통합 시기를 군공항 이전 추진상황 등을 고려해 결정(제6차 공항개발 종합…

    #정치
  3. 3
    추석 연휴 이동 ‘코로나19 대확산’ 현실화

    광주·전남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추석 연휴 직후 폭증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 이번 주가 확산과 억제의…

    #사회
  4. 4
    이재명, 전북 경선 1위 탈환…대세론 탄력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전북 지역 경선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과반 득표로 승리해 ‘이재명 대세론’…

    #정치
  5. 5
    광주시, 가을철 도로 일제 정비 실시

    광주시는 내달 6일까지 안전하고 깨끗한 도로 환경 제공을 위해 가을철 도로 일제 정비를 실시한다고 26일 밝…

    #정치
  6. 6
    광주 유일 시립수목원 내년 5월 개장

    광주에서 유일한 시립수목원이 내년 5월 말 개장된다. 26일 광주시에 따르면 남구 양과동에 위치한 …

    #정치
  7. 7
    투기 의혹 공무원 야산서 숨진채 발견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던 장성군청 소속 공무원이 숨진 채 발견됐다. 26일 장성경찰서…

    #사회
  8. 8
    “탈 탄소는 시대적 사명”…기후위기 대응 촉구

    정의당 광주시당과 광주녹색당, 기본소득당 광주시당, 미래당 광주시당은 최근 광주시청 앞에서 ‘9·24 기…

    #정치
  9. 9
    전남 고속도로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연장

    전남지역 고속도로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가 10월 말까지 연장 운영된다. 전남도는 26일 “추석 연…

    #정치
  10. 10
    광주시, 청년 부채 연체 해소 추가 지원

    광주시는 내달 1일부터 광주청년 금융복지사업(청년드림은행)을 통한 청년 부채 연체 해소 지원대상자 40명…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