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성묘 위한 거안사위(居安思危)의 자세 / 김석순
2021. 09. 14(화) 20:52 가+가-
거안사위(居安思危)란 고사성어가 있다. ‘춘추좌씨전(春秋左氏傳)’에 나오는 말로 평안할 때도 위험과 곤란이 닥칠 것을 잊지 말고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의미다. 안전에 이만큼 어울리는 말이 어디 있을까.

근래 아침저녁 제법 쌀쌀해진 공기를 마시고 있노라면 어느덧 민족 대 명절인 추석이 다가왔음이 느껴져 고향에 있는 가족들을 만날 생각에 마음이 들뜬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추석 전에 조상을 살피고 기리기 위한 성묘(省墓)라는 풍습이 전해내려 왔다.하지만 이와 함께 성묘 시 벌 쏘임 사고 등 안전사고가 매년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최근 3년간 1만6천989건의 벌 쏘임 사고로 사망 25명, 부상 4천947명이 발생하였고, 이것은 주로 추석 전부터 사고 건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벌 쏘임 사고 위험의 정도를 살펴보면 작은 꿀벌보다는 몸집이 큰 말벌에 쏘였을 때 위험한데, 말벌 가운데서도 가장 큰 종인 장수말벌에 쏘이게 되면 사람도 사망할 수 있는 치명적인 독을 가지고 있다.

장수말벌은 낮은 야산 기슭이나 저지대 삼림에 둥지를 틀고 서식하고 3.5cm에서 성인 손가락 크기인 5cm까지 자랄 수 있다. 몸집이 큰 만큼 성질이 포악하고 공격적이기 때문에 마주치게 되면 쉽게 표적이 될 수 있어 추석 성묘 때 발생하는 벌 쏘임 사망 사고의 대부분 원인이 바로 장수말벌이다. 그렇다면 벌 쏘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성묘 전에는 나무 또는 땅 밑에 벌의 서식지가 있는지 살펴보고, 나무나 풀이 자라 살피기 어려울 때는 적당히 떨어진 곳에 흙을 뿌려 주변에 벌이 서식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 말벌은 검은색 털이 있는 머리를 주로 공격하고, 검은색이나 갈색 등 어두운 색에 굉장히 강한 공격성을 보이므로 반드시 넓은 모자와 밝은 색 계열의 긴 옷을 걸치고 활동해야 한다.

그리고 말벌의 주식은 나무 수액, 과일, 단 향이 나는 벌꿀이므로 비슷한 향이 나는 향수, 화장품을 가급적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발효성 음료나 탄산음료는 섭취를 자제하고 성묘 상에는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수칙을 준수했음에도 불구하고 말벌에게 공격을 받는다면 엎드리지 말고 그 자리에서 머리를 감싸 쥐면서 안전한 곳으로 20-30m 이상 신속히 대피하도록 한다. 혹시 말벌에 쏘였다면 즉시 119에 신고하여 전문 응급처치 및 병원진료를 받아야 하며 쏘인 부위는 얼음찜질로 통증을 감소시키도록 한다.

자식 또는 후손들이 조상의 묘를 찾아뵙는 것은 우리나라의 오랜 풍습이다. 이 오랜 풍습을 지켜 나가기 위해서는 그 속에 ‘안전’ 의식 또한 내재되어야 할 것이다. 거안사위(居安思危)의 의미를 되새겨 대한민국 우리 모두가 안전한 추석 명절을 보내길 기대해 본다.

<김석순·동부소방서 119재난대응단장>
많이 본 뉴스
  1. 1
    체감형 인공지능 기술…지하철역서 만난다

    인공지능(AI) 중심 도시인 광주시 도시철도 역사가 새로운 변신을 꾀하고 있다. 지하철 역사 빈 공간에…

    #정치
  2. 2
    추석 연휴 이동 ‘코로나19 대확산’ 현실화

    광주·전남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추석 연휴 직후 폭증하고 있다. 방역 당국은 이번 주가 확산과 억제의…

    #사회
  3. 3
    “민간·군공항 연계, 지역 갈등 심화 우려”

    국토교통부가 무안국제공항과 광주공항 통합 시기를 군공항 이전 추진상황 등을 고려해 결정(제6차 공항개발 종합…

    #정치
  4. 4
    이재명, 전북 경선 1위 탈환…대세론 탄력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전북 지역 경선에서 이재명 경기지사가 과반 득표로 승리해 ‘이재명 대세론’…

    #정치
  5. 5
    광주 유일 시립수목원 내년 5월 개장

    광주에서 유일한 시립수목원이 내년 5월 말 개장된다. 26일 광주시에 따르면 남구 양과동에 위치한 …

    #정치
  6. 6
    광주시, 가을철 도로 일제 정비 실시

    광주시는 내달 6일까지 안전하고 깨끗한 도로 환경 제공을 위해 가을철 도로 일제 정비를 실시한다고 26일 밝…

    #정치
  7. 7
    전남 고속도로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연장

    전남지역 고속도로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가 10월 말까지 연장 운영된다. 전남도는 26일 “추석 연…

    #정치
  8. 8
    투기 의혹 공무원 야산서 숨진채 발견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던 장성군청 소속 공무원이 숨진 채 발견됐다. 26일 장성경찰서…

    #사회
  9. 9
    “탈 탄소는 시대적 사명”…기후위기 대응 촉구

    정의당 광주시당과 광주녹색당, 기본소득당 광주시당, 미래당 광주시당은 최근 광주시청 앞에서 ‘9·24 기…

    #정치
  10. 10
    호남권 공항 항행안전시설 교체 ‘뒷전’

    대부분 지방 공항들의 항행안전시설이 적정 내용연수를 충족하며 교체돼 왔던데 반해 광주·무안·여수 등 호남권 …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