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상vs삭감’…내년도 최저임금 이번 주 결론 난다
사용자 8천500원·근로자 9천430원…위원 참석여부 변수
2020. 07. 12(일) 18:19 가+가-
내년 한 해 동안 적용될 최저임금이 이번 주 결정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제 위기를 맞아 큰 폭의 인상은 어렵다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다만, 최저임금 심의에 참여하는 노사정 주체들이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서는 인상 폭에 차이가 날 수 있다.

12일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최저임금을 심의·의결하는 사회적 대화 기구인 최저임금위원회는 1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8차 전원회의를 열어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박준식 최저임금위원장은 13일을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의 1차 기한으로 제시한 바 있다. 박 위원장이 이번 회의에서 내년도 최저임금을 의결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얘기다.

최저임금이 노사 간 밤샘 협상 끝에 결정돼온 관행을 고려할 때 내년도 최저임금은 14일 새벽 의결될 가능성이 크다. 이 경우 전원회의 차수는 14일 오전 0시를 기해 9차로 넘어간다.

9차 전원회의에서도 결론을 못 낼 수 있다. 그러나 최저임금의 최종 고시 기한이 8월5일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늦어도 15일 전후로는 의결해야 한다. 이번 주에는 어떻게든 결론이 난다는 얘기다.

13일 시작될 내년도 최저임금의 막판 심의에서 첫 번째 변수는 노동계를 대변하는 근로자위원들의 참석 여부다.

최저임금위는 근로자위원, 사용자위원, 공익위원 9명씩 모두 27명으로 구성되는데 근로자위원들은 지난 9일 6차 전원회의에서 사용자위원들이 내년도 최저임금 삭감 요구를 굽히지 않은 데 반발해 집단 퇴장했다. 당시 사용자위원들은 내년도 최저임금 최초 요구안의 1차 수정안으로 올해(8천590원)보다 90원(1.0%) 삭감한 8천500원을 제출했다. 근로자위원들은 올해보다 840원(9.8%) 인상한 9천430원을 수정안으로 냈다.

근로자위원 중에서도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추천 위원 5명은 일단 13일 전원회의에 참석할 예정이다.

그러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추천 위원 4명은 불참할 가능성이 크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1. 1
    市, 철거공사 안전사고 관련 법령 개정 국토부에 건의

    광주시가 철거건물 붕괴사고와 관련해 재발 방지 대책 차원에서 건축물 관리법,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개정을 …

    #정치
  2. 2
    광주 집단취락지구 4곳 개발제한구역 해제

    개발제한 구역으로 묶여 주민들의 토지 이용이 제한됐던 광주 집단취락지구 4곳이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된다. …

    #사회
  3. 3
    김덕수, 국무총리 정무기획비서관 임명

    김덕수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전문위원이 22일 김부겸 국무총리 정무기획비서관에 임명됐다. 국무…

    #정치
  4. 4
    전남자치경찰委, 제도적 기반 마련 박차

    전남도자치경찰위원회가 7월 자치경찰제 전국 전면 시행을 앞두고 관련 규칙 등 제도 기반을 마련에 박차를 …

    #정치
  5. 5
    金지사 “강진, 체류형 관광지로 키운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22일 “남도답사 1번지인 강진이 대표 체류형 관광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

    #정치
  6. 6
    인도서 입국 2주간 격리 해제 후 확진 ‘특이 사례’ 방역당국 긴장

    해외 입국자가 2주간의 격리 해제 후 확진되는 특이 사례가 발생, 방역 당국이 긴장하고 있다. 22일 …

    #사회
  7. 7
    7월 거리두기 1단계…‘전남관광’ 날갯짓

    전남도가 7월 1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 1단계 시행을 앞두고 그동안 소극적으로 대응했던 관광객 유치활…

    #정치
  8. 8
    與 경선연기론 놓고 당 안팎서 ‘갑론을박’

    더불어민주당 대선경선 일정을 놓고 원래대로 180일 전에 하자는 이재명계 의원과 흥행을 위해 연기하자는 이낙…

    #정치
  9. 9
    ‘청연한방병원 원장 구속’ 관련 경찰 연루설 내사

    청연한방병원(청연메디컬그룹 소속) 관련 경찰관 등의 사채 의혹에 대해 경찰이 본격적인 사실관계 확인에 나…

    #사회
  10. 10
    흑산공항 대체부지 편입 부처간 이견 ‘난항’

    흑산공항 건설 사업이 국립공원 대체부지 편입을 둘러싼 환경부와 해양수산부 간 이견 노출로 난항을 거듭하고 있…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