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기획
지역
사람들
오피니언
TV
‘인생 선배’ 아버지가 딸에게 보낸 진심어린 편지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한 너에게’ 우쥔 지음. 이지수 옮김/오월구일/1만5천500원
구글·실리콘밸리…성공 거둔 우쥔 박사
6개 주제 40통 편지에 전한 ‘삶의 위로’

2019. 08.25. 18:09:54

조정래 작가는 “인생과 삶에 대한 기성세대의 충고나 지침은 많고 많다. 젊은 세대들은 그것을 ‘꼰대들의 잔소리’로 외면하려 든다. 그런데 이 책에는 그런 문제점이 전혀 없다”며 “왜냐하면 아버지의 뜨겁고 진실한 부성애가 기존의 식상한 점들을 신선하게 극복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평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에서 컴퓨터공학 박사학위를 받고 구글 초창기 핵심연구원으로 일한 중국 태생의 우쥔 박사는 이후 중국 최대 종합 인터넷 회사이자 매출액 기준 세계 최대 게임회사인 텐센트 부사장을 거쳐 현재 실리콘밸리 투자자로 활동하고 있다. 중국뿐만 아니라 실리콘밸리에서도 성공한 인물로 손꼽히는 그는 중국의 철학과 미국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두 딸과 메일을 주고받으며 소통해 왔다.

딸들과 어떤 내용을 주고받는지 궁금하다는 요청이 늘어나면서 몇 년 전부터는 중국의 지식공유 플랫폼인 더따오(得到)에 ‘실리콘밸리에서 온 편지’라는 칼럼을 연재하기 시작했고, 독자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성공가도를 달려 온 아버지는 두 딸에게 어떤 이야기를 전했을까. 최근 출간된 책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한 너에게’는 우쥔 박사가 딸에게 보낸 편지 40여통을 엮었다.

이 책은 실제로 저자가 두 딸에게 보냈던 편지로 구성돼 있다. ‘태도가 운명을 결정한다’는 핵심 메시지 아래 인생을 대하는 태도, 세상을 대하는 태도, 돈을 대하는 태도, 사람을 대하는 태도, 문제를 대하는 태도, 일을 대하는 태도를 담고 있다.

1장 ‘인생을 대하는 태도’에서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일상의 태도에 관해 언급한다. 작고 사소한 매일의 습관이 인생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왜 행복이 인생의 목적이어야 하는지 등에 관한 조언을 해준다.

2장 ‘세상을 대하는 태도’에서는 1장에서 한발 더 나아가 큰 그림을 그리고 높은 경지를 추구할 것을 당부한다.

3장 ‘돈을 대하는 태도’에서는 실리콘밸리의 투자자로 활동하는 저자의 내공이 잘 드러난다. 돈을 의미 있게 쓰는 방법과 첫 투자에 관한 조언, 소비와 투자에 있어 꼭 경계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자세히 다루며, 가난을 이해하고 돈을 쓸 때는 특히 더욱 큰 그림을 그릴 줄 알아야 함을 강조한다.

4장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서는 요즘 젊은 세대가 가장 고민하는 인간관계에 관한 조언을 담고 있다. 친구, 연인, 직장 동료 등 다양한 관계 안에서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둬야 하는지, 어떤 사람을 가까이하고 어떤 사람을 피해야 하는지와 같은 본질적인 이야기와 함께 제대로 소통하는 법, 부탁을 정중히 거절하는 법 등 실질적인 내용을 함께 다룬다.

5장 ‘문제를 대하는 태도’에서는 학문이 인생의 문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다.

6장 ‘일을 대하는 태도’에서는 이제 막 사회에 첫 발을 내딛은 딸에게 아버지이자 선배로서 전하는 구체적인 조언이 담겨 있다. /정겨울 기자

광주매일 TV

실시간 HOT 뉴스

가장 많이본 뉴스

기사 목록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