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C 전당장, 5차 공모해야” 여론 비등
광주 문화계 “前정부 시절 4차 공모 실효성 없어”
도종환 장관 후보자 문화도시 정상화 해법 급선무
2017. 05. 30(화) 19:24 가+가-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새 정부의 신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된 가운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사업 정상화의 첫 단추로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당장 공모를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관련기사 2면

특히 지역문화계를 중심으로 도 후보자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아시아문화중심도시 2.0’ 시대를 실현할 장·단기 로드맵을 조속히 마련하는 등 문화도시사업 정상화와 활성화에 주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문 대통령이 30일 도 의원을 문체부 장관 후보자로 내정하면서 지역 문화계에서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정상화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도 후보자가 해결해야 할 급선무는 1년7개월 째 공석 사태가 이어지고 있는 ACC 전당장 인선 문제다.

문체부는 지난 2월부터 ACC 전당장 4차 공모를 진행 중이다. 현재 4차 공모 지원자에 대한 서류·면접 심사 절차를 거쳐 후보자를 3명으로 압축했지만 대선을 이유로 공모를 덮어놓은 상황이다.

5·9 대선을 앞두고 전당장 공모 절차를 사실상 중단한 문체부는 최근 신임 장·차관 선임 이후 관련 문제를 논의키로 결정한 바 있다. 문체부는 신임 장·차관 선임 후 4차 공모를 재개할지, 아니면 새로운 5차 공모를 진행할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었다.

이와 관련, 지역 문화계에서는 박근혜 정부 시절 시작한 4차 공모가 실효성이 떨어지는 만큼 문재인 정부가 전당장 공모 요건을 재정비하고 문화도시 사업을 이끌 적임자를 찾아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제대로 된 전당장 선임이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정상화의 출발점이라는 판단에서다.

최금동 ‘아시아문화전당을 바로 세우기 위한 시민모임’ 대표는 “도종환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과하는 즉시 전문·국제적 네트워크를 갖춘 전당장을 선임해야 한다”며 “초대 전당장이 진정한 ‘아시아문화의 창’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ACC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기훈 지역문화교류호남재단 상임이사는 “현재 전당장 공모는 전문임기제 ‘가’급(4급 상당)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해 여타 국립문화기관장보다 상대적으로 지위가 낮다”며 “도 의원이 문체부 장관으로 공식 선임되면 우선 전당장의 지위와 위상을 높인 후에 공모를 진행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한편, 문화전당은 2015년 11월 개관 이후 전당장 직무대리 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그동안 문체부는 3차례 공모를 진행했으나 모두 ‘적격자 없음’으로 판단해 공모를 무산시킨 바 있다./정겨울 기자 jwinter@kjdaily.com
정겨울 기자 jwinter@kjdaily.com
많이 본 뉴스
  1. 1
    주말·연휴에도 ‘찜통더위’

    이번 주말·연휴에도 광주·전남은 ‘찜통더위’가 이어질 전망이다. 11일 광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12일 …

    #사회
  2. 2
    항의받는 주호영 비대위원장

    11일 오전 수해 복구 자원봉사를 위해 서울 동작구 사당동을 찾은 국민의힘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과 권성동 원…

    #정치
  3. 3
    ‘예산 지원’ 기초의회 연구모임 투명성 강화 절실

    광주 기초의회 의원 연구모임 운영의 투명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의원 연구모임은 …

    #정치
  4. 4
    광주시 666명·전남도 501명 5급 이하 인사

    광주시와 전남도가 11일 5급 이하 승진·전보 인사를 단행했다. 인사 규모는 광주 666명(5급 130명, …

    #정치
  5. 5
    “112에 신고하라” 출동 거부 광주소방 부실 대응 논란

    사람이 쓰러졌다는 신고를 받은 소방당국이 되레 “112로 신고하라”며 부실 대응을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회
  6. 6
    ‘풍력발전 특별법’ 연내 제정 요청

    전남도는 11일 “박창환 정무부지사가 국회를 찾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원들에게 해상풍력 …

    #정치
  7. 7
    목포시, 어린이집 관리·감독 부실 ‘도마위’

    최근 보조금을 허위 수령한 정황이 드러났던(본보 7월28일자 11면) 목포시내 어린이집과 관련, 각종 위…

    #사회
  8. 8
    송갑석 “차기 지도부, 진정한 호남 정신 필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 유일한 비수도권 후보이자 호남 단일 후보로 출마한 송갑석 국회의원(광주…

    #정치
  9. 9
    광주시, 민선 8기 첫 추경 7천362억 편성

    민선 8기 광주시가 제1회 추경예산 7천362억원을 편성해 11일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번 추경예산은 올해 …

    #정치
  10. 10
    주철현 “역사문화공간 사업 거문도 선정 환영”

    더불어민주당 주철현 국회의원(여수시갑)은 11일 여수시 삼산면 거문도의 2022년 근대역사문화공간 활성화…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