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총선 앞두고 내부 공천 갈등 ‘일촉즉발’
국힘, 영남 등 ‘양지’ 공천 발표 신중
민주, ‘컷오프’ 집단 반발 차단이 과제
2024. 02. 25(일) 20:18 가+가-
여야가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똑같이 내부 공천 갈등으로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에 처했다.

국민의힘은 25일 현재 공천 방침이 확정되지 않은 지역구 69곳에 서울 강남·서초, 대구·경북(TK), 부산·울산·경남(부울경), 강원 지역구가 다수 포함돼있다. 이른바 ‘양지’가 대거 포함돼 있다.

국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일단 여야 선거구 획정 협상 상황에 따라 지역구 조정 가능성이 있는 곳은 공천을 미루고 있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지역구 조정 이슈가 없는 지역에서도 현역 의원 컷오프(공천 배제)나 경선 여부가 정해지지 않아 해당 지역 출마자들의 불안감은 고조되는 분위기다.

지도부와 공관위는 ‘텃밭’ 지역 공천이 컷오프 대상자들의 강한 반발을 불러오는 ‘뇌관’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일각에선 국민의힘의 ‘텃밭 공천 지연’이 오는 29일 국회 본회의 쌍특검법(김건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검·대장동 50억 클럽 의혹 특검 도입 법안) 재표결을 의식한 데 따른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텃밭에서 탈락해 불만을 가진 현역이 재표결 때 찬성표를 던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어 29일 이후 주요 지역 공천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갈등은 더욱 심각한 모양새다.

현역의원 평가 하위 20%에 비명(비이재명)계가 대거 포함된 데다, 경선 여론조사 업체의 불공정 논란까지 불거지면서 당내 계파 갈등은 이미 임계치에 도달했다.

여기에 홍익표 원내대표가 비공개 지도부 회의에서 이재명 대표에게 공천 문제를 정면 제기하면서 ‘투톱 갈등’ 양상으로까지 번졌다.

가장 큰 뇌관은 임종석 전 문재인 정부 청와대 비서실장의 중·성동갑 공천 여부라는 게 중론이다. 이곳은 홍 원내대표의 지역구 이동(서초을)으로 전략 지역으로 지정돼 있다.

또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 이언주 전 의원의 수도권 전략공천도 곧 결정된다.

무엇보다 이들 중 이언주 전 의원의 공천 문제는 비주류의 반발과 불만을 더욱 자극할 수도 있다.

공천 배제자들의 반발 확산도 차단해야 한다.

김영주 국회부의장(4선·영등포갑)과 이수진(초선·동작을) 의원 등 탈당자가 나오기 시작했고 지난주 의원 평가 하위 20% 통보가 대부분 완료된 만큼 비명계의 집단적 이탈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라임 사태 관련 금품 수수 혐의로 재판 중인 기동민(재선·성북을) 의원에 대해선 당초 컷오프를 검토했으나 결론을 내지 못하고 오는 27일 공관위 도덕성 검증위가 소명을 받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당이 기 의원에 대해 공천 배제 결정을 내릴 경우 같은 혐의로 재판 중인 친명계 이수진(비례) 의원에게 경선 기회를 준 점을 비명계가 정면으로 문제 삼을 수 있다./김진수 기자
김진수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옥중 출마’ 서구갑 송영길 득표율 17.38%

    4·10 총선에 옥중 출마한 소나무당 송영길 대표(광주 서구갑)가 17.38%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선거비용 …

    #총선(광주)
  2. 2
    '윤영철 2승' 기아, 한화잡고 4연승 질주

    KIA 타이거즈가 시즌 첫 한화와의 맞대결에서 승리하며, 4연승을 질주했다. KIA는 12일 한화생명이…

    #스포츠
  3. 3
    “소통·유대 강화로 경우회 발전 이끌겠다”

    “새로운 목포해경재향경우회를 만드는 데 주력해 3년 후 반드시 좋은 결과로 보답하겠습니다.” 김용덕(6…

    #사람들
  4. 4
    野 192석 ‘압승’…국힘 108석 ‘참패’

    제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광주·전남 18곳을 싹쓸이 하는 등 범야권에서 총 192석을 확보해 국민의힘…

    #정치
  5. 5
    고속도로 법면 태양광은 전남도 적극행정의 결과

    전남도가 국내 최초로 공공기관 간 협력을 통해 공익 목적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한다. 한국도로공사가 …

    #사설
  6. 6
    순천시청 양궁 남수현, 파리行 ‘명중’

    생애 첫 태극마크를 단 남수현(19·순천시청)이 파리올림픽 출전 티켓까지 거머쥐었다. 올해 순천시청…

    #스포츠
  7. 7
    “정권심판·민생회복 염원 보답하겠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더불어민주당 광주지역 당선자 8명은 11일 첫 공식 일정으로 국립5·18민주묘지를 참…

    #총선(광주)
  8. 8
    제11기 창조클럽아카데미 제2강 - 권대중 서강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제11기 광주매일신문 창조클럽아카데미 제2강이 지난 4월 9일 서구 홀리데이 인 광주호텔에서 열렸습니다. …

    #광주매일TV뉴스
  9. 9
    스마트폰에서 키운 토마토가 집으로…‘앱테크’ 新바람

    고물가·저성장 시대가 고착화되면서 지출을 줄이고 적은 돈이라도 모으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공동 구매 플랫…

    #경제
  10. 10
    어린이들에게도 참여권이 주어지기를 / 이세연

    총선의 전국 사전 투표율이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는 기사를 접했다. 사전 투표율 상승에 이바지하기 위해 …

    #문화난장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