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을 여는 詩]큰북 / 김소해
2024. 02. 25(일) 19:29 가+가-
새끼 잃은 어미 소 그 울음을 들은 적 있다
들어 올린 북채가 화음을 치는 순간
가슴팍 소 한 마리가
길을 잃고 헤맨다

둥근 방점 쿵쿵 찍는 오케스트라 큰북 한 채
악기란 악기 소리 품어 안는 우렛소리
저음의 깊은 울림은, 텅
저 소의 빈 가슴이다
(시조집 ‘서너 백년 기다릴게’, 황금알, 2023)

[시의 눈]

사실 영장인 사람은 죽어 스스로 남기는 게 없습니다만, 소는 고기와 가죽을 남깁니다. ‘둥근 방점 쿵쿵 찍는’ 큰북에는 소의 울음이 입력되어 있지요. 그건 현란한 리듬 타다 오케스트라의 클라이막스로 튀어갑니다. 이 베이스드럼은 복선을 넘어선 오페라가 절정일 때 빛납니다. 하이든 교향곡 103번에는 ‘큰북 연타’란 부제가 붙어있듯 북 연주가 중심역입니다. 베를리오즈는 단두대를 향해가는 행진곡 4악장에서 소의 ‘가슴’인 북을 심벌즈와 함께하게 합니다. 해서, 북의 울음은 곧 사형수와 관객의 눈물로 상징되지요. 마치 세상을 다 깨버릴 듯 북이 흐느낍니다 새벽 고속도에 도축장으로 가는 축산덤프차가 달립니다. 거기 소의 울음은 거의 고체화됐습니다. 아마 그 절규는 초압축돼 CPU 12인치 칩처럼 부드럽게 또 축소되겠지요. 가죽은 수백 번의 마름질을 끝으로 한 채 북이 돼 나옵니다. 오늘 마침 무대 고수가 소떼를 몰듯 북채를 휘두릅니다. 수백의 소가 삼킨 울음이 우렛소리로 모아집니다. 하지만 여긴 도축장이 아니에요. 인간 최상의 자랑 예술의 전당이지요. 사람들은 소 울음에 답하기라도 하듯 ‘부라보!’를 외치며 박수와 함성으로 열광합니다. 김소해 시인은 경남 남해에서 나, 1983년 ‘현대시조’ 천료, 1988년 부산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했습니다. 시조집 ‘치자꽃 연가’(2010) 등이 있습니다. 그는 시조 그릇에 사물을 액체화해 조화롭게 담아내는 그 서정미가 일품인 시인입니다.<노창수·시인>
많이 본 뉴스
  1. 1
    ‘옥중 출마’ 서구갑 송영길 득표율 17.38%

    4·10 총선에 옥중 출마한 소나무당 송영길 대표(광주 서구갑)가 17.38%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선거비용 …

    #총선(광주)
  2. 2
    '윤영철 2승' 기아, 한화잡고 4연승 질주

    KIA 타이거즈가 시즌 첫 한화와의 맞대결에서 승리하며, 4연승을 질주했다. KIA는 12일 한화생명이…

    #스포츠
  3. 3
    “소통·유대 강화로 경우회 발전 이끌겠다”

    “새로운 목포해경재향경우회를 만드는 데 주력해 3년 후 반드시 좋은 결과로 보답하겠습니다.” 김용덕(6…

    #사람들
  4. 4
    野 192석 ‘압승’…국힘 108석 ‘참패’

    제22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이 광주·전남 18곳을 싹쓸이 하는 등 범야권에서 총 192석을 확보해 국민의힘…

    #정치
  5. 5
    고속도로 법면 태양광은 전남도 적극행정의 결과

    전남도가 국내 최초로 공공기관 간 협력을 통해 공익 목적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한다. 한국도로공사가 …

    #사설
  6. 6
    순천시청 양궁 남수현, 파리行 ‘명중’

    생애 첫 태극마크를 단 남수현(19·순천시청)이 파리올림픽 출전 티켓까지 거머쥐었다. 올해 순천시청…

    #스포츠
  7. 7
    “정권심판·민생회복 염원 보답하겠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더불어민주당 광주지역 당선자 8명은 11일 첫 공식 일정으로 국립5·18민주묘지를 참…

    #총선(광주)
  8. 8
    제11기 창조클럽아카데미 제2강 - 권대중 서강대학교 부동산학과 교수

    제11기 광주매일신문 창조클럽아카데미 제2강이 지난 4월 9일 서구 홀리데이 인 광주호텔에서 열렸습니다. …

    #광주매일TV뉴스
  9. 9
    스마트폰에서 키운 토마토가 집으로…‘앱테크’ 新바람

    고물가·저성장 시대가 고착화되면서 지출을 줄이고 적은 돈이라도 모으려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공동 구매 플랫…

    #경제
  10. 10
    어린이들에게도 참여권이 주어지기를 / 이세연

    총선의 전국 사전 투표율이 역대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는 기사를 접했다. 사전 투표율 상승에 이바지하기 위해 …

    #문화난장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