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우수정책 베스트 10’ 시민이 뽑는다
21일 스타정책 경진대회…시민·전문가 330명 심사
2023. 12. 05(화) 20:35 가+가-
광주시가 ‘2023 광주를 빛낸 스타정책 경진대회’를 열어 ‘광주시 올해의 베스트(Best) 10’을 뽑는다.

5일 광주시에 따르면 오는 2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15개 후보 정책을 대상으로 ‘2023년 광주를 빛낸 스타정책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각계각층에서 엄선된 시민평가단(300명)과 시의원, 기자, 교수 등으로 이뤄진 전문가 평가단(30명)이 심사를 진행해 ‘2023 올해의 베스트 10’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후보 정책들은 광주시의 신(新)경제지도 구축을 담당하게 될 ‘100만평 미래차 신규 국가산단 유치 및 220만평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 지정’, 꿀잼도시 광주를 실현시킬 ‘대한민국 최고의 광주 복합쇼핑몰 추진’, 대한민국에 돌봄 민주주의라는 화두를 던진 ‘누구에게나 돌봄안전망 광주다움 통합돌봄’ 등이다.

광주시는 매년 연말 우수 정책을 선정했다. 하지만 시민의 직접평가는 1회성 설문조사에 그치고 전문가·공무원 중심의 평가로 진행돼 시정의 주체인 시민 참여가 저조했다.

이에 민선 8기에서는 기존 우수 정책 평가의 단점을 보완해 1회성 평가에서 연중 지속 평가로, 전문가·공무원 중심에서 시민 중심의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평가 방법을 혁신적으로 전환했다.

올해 초 민선 8기 275개 주요 사업 중 내부 검토를 거쳐 5대 시정목표(신경제, 꿀잼, 돌봄, 안심, 혁신·교육) 분야 51개 후보 사업을 선정했다.

앞서 광주시는 지난 4월부터 11월까지 온라인 설문, 현장 투표, 지역사회 리더 평가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민 의견을 수렴해 후보 정책 15개를 확정, 발표했다.

4월 온라인 시민플랫폼 ‘광주ON’ 등에서 시민(3천453명)과 공무원(462명)의 투표를 통해 1차로 30개 후보사업을 선정했다.

이어 5월21일 ‘시민의 날’에는 중외공원 일원에서 30개 주요 사업에 대한 ‘정책평가박람회’를 개최, 30개 사업별 추진 현황을 알 수 있는 부스를 설치해 담당자가 직접 시민에게 사업 내용을 설명하고 각 사업에 대한 현장평가(1천200명)를 진행했다.

10-11월에는 5개 자치구 통장·주민자치위원(5천485명)과 공무원(5천335명)을 대상으로 지역사회리더 평가(설문조사)를 실시했다.

8개월 동안 진행한 정책평가 득표를 합산한 결과, 30개 후보 사업 중 15개를 ‘올해의 베스트 10’ 후보 정책으로 확정했다.

배일권 기획조정실장은 “민선 8기 들어 처음으로 기획한 시민 중심의 정책 평가를 통해 시민이 진정 바라고 원하는 정책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며 “시민 평가와 의견 수렴을 통해 우수 정책은 더욱 확산시키고, 시민이 바라는 새로운 정책을 발굴해 광주시가 눈에 보이고 손에 잡히는 변화를 이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선강 기자
박선강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월26일)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024년 2월 26일) 쥐띠: 약간의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길하다. 3…

    #운세
  2. 2
    고흥·보성·장흥·강진 김승남 vs 문금주 ‘난타전’

    고흥·보성·장흥·강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예비후보와 문금주 예비후보의 난타전이 이어지…

    #정치
  3. 3
    ‘이개호 단수공천’에 예비후보들 “폭거·만행” 일제히 반발

    더불어민주당이 이개호 국회의원을 단수공천한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 출마한 다른 예비후보들이 25일 “…

    #정치
  4. 4
    서삼석 “선거 앞둔 악의적 마타도어” 법적 대응 예고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은 25일 최근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재산 증가 및 재산 형성’ …

    #실시간 뉴스
  5. 5
    4선 도전 ‘非明’ 이개호 광주·전남 첫 ‘단수공천’

    비명(비이재명)계 3선 이개호 국회의원이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서 단수공천을 받았다. 또 광주 서구갑…

    #정치
  6. 6
    여야, 총선 앞두고 내부 공천 갈등 ‘일촉즉발’

    여야가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똑같이 내부 공천 갈등으로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에 처했다. 국민의힘은 2…

    #정치
  7. 7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건립공사 구청-주민 갈등

    광주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개관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인근 주민들과 동구청 사이에 불거졌던 …

    #사회
  8. 8
    [아침을 여는 詩]큰북 / 김소해

    새끼 잃은 어미 소 그 울음을 들은 적 있다 들어 올린 북채가 화음을 치는 순간 가슴팍 소 한 마리가 …

    #문화
  9. 9
    “광주시, 시내버스 감축기간 연장 일방 결정”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조연맹 광주 시내버스 노조(이하 노조)는 25일 “광주시가 노조와의 사전 협의 없이 …

    #사회
  10. 10
    출구 안보이는 ‘강對강 대치’…극한 치닫는 의료 현장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 전공의들이 집단사직을 한 지 일주일이 되면서 환자 피해가 지속되고 있다. …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