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목포문학박람회 “재밌고 깊이있게 즐겨요”
14일부터 문학관·북교동 예술인 골목길서
도종환 시인 토크콘서트·차범석 문학여행도
2023. 09. 12(화) 20:09 가+가-
전국 유일 문학을 테마로 하는 목포문학박람회가 ‘작가를 꿈꾸는 문학유토피아’라는 슬로건으로 오는 14일부터 17일까지 열린다.

12일 목포시에 따르면 이번 목포문학박람회는 목포문학관 일대, 북교동 예술인 골목길에서 전시, 행사, 공연 등 120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만날 수 있다.

시는 목포문학박람회를 더 재미있고 깊이있게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4가지를 추천했다.

먼저 한 번쯤 작가를 꿈꿔본 청년들의 상상의 공간으로 구성된 청년신진 작가관인 주제관이다.

이 곳에서는 문화예술위원회 ‘나의 첫 책 프로젝트’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데 처음 책을 쓴 청년들의 다양한 책들과 독특한 개성이 담긴 독립출판물 그리고 웹툰까지 360명의 청년 작가들의 책을 전시로 만날 수 있다.

또 세계문학작품을 유명 아티스트들의 초판본, 팝업북 등으로 볼 수 있는 세계문학아트북 전시, 시대가 사랑한 문학작품, 김지하 특별전 등 다양한 전시가 준비돼 있다.

두 번째는 체험형 융복합 실감콘텐츠로 새롭게 단장한 목포문학관에서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디지털 문학아트를 체험할 수 있다.

한국 문학의 거장인 김우진·박화성·차범석·김현 등 4인 작가의 문학세계를 주제로 목포문학관 내 5개 공간을 3D 영상, 스마트 문학체험존, 문학 미디어아트 플랫폼 등으로 꾸몄다.

세 번째는 작가의 꿈이 실현 될 수 있는 예비 작가들의 출판 오디션이다. 오는 16일 문학박람회 행사장 주제관 무대에서 예선 합격자들의 뜨거운 현장발표와 수상자 선정이 이뤄져 치열한 과정을 실시간으로 관람할 수 있다.

네 번째로 소개할 프로그램은 ‘소설목포’ 앤솔로지다. 앤솔로지는 일정한 주제를 정하고 그 주제에 따른 여러 작가의 작품을 출판하는 것을 말하는데 8명의 작가들이 목포 원도심의 골목부터 항구까지 목포의 여기저기를 걷고 영감을 받아 목포를 각기 다른 빛깔로 풀어낸 이야기를 담게 된다.

목포문학박람회 개막식은 오는 15일 오후 5시30분 목포문학관 일대에서 진행된다. 개막식과 함께 목포문학상 시상식이 진행되고 국내 유명 그래픽 아티스트 염동균의 글자를 활용한 현장 VR 드로잉쇼가 펼쳐진다. 연계 행사로 디지털 가요제 ‘목청껏 부르쇼’가 진행되며 개그맨 이상준의 사회로 가수 박강수, 육중완 밴드의 공연이 열린다.

북교동 예술인 골목길에서도 풍성한 행사가 준비중이다. 도종환 시인 토크 콘서트, 정태춘 박은옥 토크콘서트가 진행된다.

또 노래가 있는 차범석 문학여행도 함께할 수 있는데 ‘제104회 전국체전·제43회 전국장애인체전’ 개·폐회식 총감독인 박명성 예술감독과 뮤지컬배우 박건형 씨와 박혜미 씨를 초대했다.

원도심에 있는 창고 소극장에서는 차범석 연극 ‘별은 밤마다’ 공연이 열린다. 다양한 공연과 전시, 체험 등을 북교동 예술인골목을 거닐며 문학세계를 탐방할 수 있다.

소설목포 투어 프로그램과 유홍준 작가 특강, 선상 북콘서트 등 일부 프로그램은 문학박람회 홈페이지에서 사전 접수할 수 있으며 행사 당일 현장에서도 참가할 수 있다.

목포시 관계자는 “참여 프로그램과 유명 작가 초청 등 프로그램을 다채롭게 준비했다”며 “시민과 함께 만들고 참여하는 행사를 통해 전국 유일 문학의 도시를 계속 만들겠다”고 밝혔다.

/목포=정해선 기자
목포=정해선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시·전남도·무안군 ‘공항 문제 3자 대화’ 결국 무산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을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해 광주시와 전남도가 추진했던 무안군과의 3자 대화가 결국 무…

    #정치
  2. 2
    “음주운전은 살인행위” 광주·전남경찰, 연말연시 집중단속

    광주·전남경찰이 연말연시를 맞아 음주운전 집중 단속에 나선다. 30일 광주·전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역…

    #사회
  3. 3
    市 조형물에 간판 붙였다 뗐다…동구 제멋대로 행정 ‘빈축’

    광주 동구가 광주시 푸른사업소의 조형물에 무단으로 ‘Chungjangro’라는 영문 간판을 달았다가 빈축…

    #사회
  4. 4
    콘텐츠 선도기업, 광주 스타트업 성장 돕는다

    문화콘텐츠 선도기업들이 광주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나섰다. 광주시는 30일 광주영상복합문화관에…

    #정치
  5. 5
    전남 자동차전용도로서 초소형전기차 시범운행

    전남도와 전남경찰청이 전국 최초로 12월1일부터 2024년 11월30일까지 1년간 초소형 전기차 자동차 전용…

    #정치
  6. 6
    ‘반짝이는 온동네’ 광주공동체 한마당

    광주지역 마을활동가들의 교류·소통의 장인 ‘2023 광주 공동체한마당’이 30일 서구 빛고을체육관에서 열렸다…

    #정치
  7. 7
    광주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원점으로’

    광주시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절차가 원점에서 다시 시작된다. 광주시는 30일 “2030년 가연성 생활…

    #정치
  8. 8
    광주 도심 찾은 ‘겨울 진객’ 큰고니

    찬공기가 유입되면서 추운날씨를 보인 30일 오후 도심근교 광주 광산구 산월동 영산강 산월2 방수제 인근에서 …

    #사회
  9. 9
    “소외된 이웃 돕기 위해 한 자리 모였다”

    “소외된 이웃을 도와주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 여러분들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부자입니다.” 30일 오후 …

    #사회
  10. 10
    전남 전·현직 기초단체장들 항소심서 희비 엇갈려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강종만 영광군수와 허석 전 순천시장의 희비가 항소심에서 엇갈렸다.…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