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미경산 한우로 고급육 시장 공략 본격화
해남땅끝한우 브랜드화…한우 농가 경영개선 ‘기대’
郡·축협·생산자 단체 협의체 구성 등 주 1회 실무협의
2023. 09. 03(일) 20:13 가+가-

해남군은 최근 옥천면 소재 축협 가축시장에서 축협, 한우농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경산 한우 시식회’를 열고 최고급육 한우시장 공략을 본격화 하고 있다. <해남군 제공>

해남군이 미경산 한우 생산을 통한 최고급육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섰다.

3일 해남군에 따르면 미경산 한우는 송아지를 한 번도 생산하지 않은 암소로 부드러운 육질과 뛰어난 풍미로 최근 고급육 한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1+등급 이상 출현율이 일반 한우에 비해 17% 가량 높아 농가 소득 향상은 물론 정부의 한우 수급조절 대책 중 하나인 암소 감축사업과 연계해 암소사육 비율이 높은 해남 한우 농가의 경영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해남땅끝한우 미경산우는 해남에서 12개월 이상 사육했으며 36개월 이내 도축된 B1 등급 이상을 출하할 계획이다.

또 사육과정에서 해남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부산물을 활용한 사료를 먹이고 한우 개량을 통해 차별화된 고급육을 생산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사양 단계별 브랜드 전용 사료배합 기술 개발과 지역에 최적화된 사료작물 재배를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개발된 사료 급여 시험을 통해 사양 프로그램을 정립할 예정이다.

브랜드 조기 정착과 활성화를 위해 군, 축협, 생산자 단체가 협의체를 구성해 매주 1회 실무협의를 갖고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고 역할을 분담하고 있다. 미경산우 사업은 해남진도축협을 통해 지난달 21일부터 참여 농가를 신청받고 있다.

군은 지난 1일 옥천면 소재 축협 가축시장에서 군과 축협, 한우농 등이 참석한 가운데 미경산 한우 시식회를 개최해 큰 호응을 얻었다.

참석자들은 해남에서 사육된 미경산우의 맛 평가를 통해 경쟁력이 충분하다는 점을 확인하고 관내 한우농가의 브랜드 이미지 향상과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우 농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성공적인 사업 추진에 협력하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군은 지난 2021년부터 한우 브랜드화 사업을 추진해 ‘해남땅끝한우’ 상표를 개발하고 한우 농가 경쟁력 향상을 위한 관련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명현관 군수는 “해남군은 전남 3위에 해당하는 한우 사육두수를 가지고 있으며 농업 분야의 핵심 소득원이지만 최근 한우산업이 어려움에 처하면서 돌파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해남땅끝한우의 브랜드화 사업을 통해 전국 최고의 한우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해남=박필용 기자
해남=박필용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 찾은 멸종위기종 노랑부리저어새

    전 세계적 멸종위기종인 천연기념물 노랑부리저어새 무리가 7일 광주 광산구 산월동 영산강에서 먹이활동을 하는 …

    #사회
  2. 2
    “3총리 신당 만들면 그게 진짜 민주당”

    신당 창당 가능성을 시사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세균·김부겸 전 국무총리와의 3자 회동 가능성…

    #정치
  3. 3
    방직공장터 공공기여 5천899억원 장기미집행·시민체감사업 先투입

    광주시가 복합쇼핑몰 ‘더현대 광주’가 들어설 전방·일신방직 공장 부지 개발 사업자와의 협상을 통해 확보한 공…

    #정치
  4. 4
    진도에 호남권 최고 ‘국민해양안전관’ 개관

    해양안전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해양사고를 예방하고 재난 발생 시 대응능력을 키울 호남권 최고의 …

    #정치
  5. 5
    ‘광주다움 통합돌봄’ 국제도시 혁신상 최고상

    민선 8기 광주시 핵심 시책인 ‘광주다움 통합돌봄’이 세계 최고 권위의 ‘광저우 국제도시혁신상’ 최고상을 수…

    #정치
  6. 6
    장애인 조카 돌보던 70대 사망…뒤늦게 발견

    지적장애를 앓고 있는 조카를 50년간 돌봐온 70대 여성이 뒤늦게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돼 주위를 안타깝게…

    #사회
  7. 7
    광주 인공지능 산업 성과 ‘한자리에’

    올해 광주지역 인공지능산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광주시는 7일 광주…

    #정치
  8. 8
    최치현 “광산을 출마…정권교체 힘 되겠다”

    최치현 전 청와대 행정관이 7일 내년 총선 광주 광산구을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최 전 행정관은 이날 …

    #정치
  9. 9
    올해 전남서 산불 51건 952㏊ 피해

    전남도는 7일 “영농부산물과 쓰레기 불법 소각 등에 따른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소각 산불 근절을 …

    #정치
  10. 10
    본격 총선…12일 예비후보 등록 시작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내년 4월10일) 레이스가 오는 12일 지역구 예비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본격화한다.…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