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 신성장동력산업 투자 유치 활성화 ‘총력’
유치위 열어 이차전지 등 8개 분야 전문가 15인 위촉
민선 8기 1년 13개사·1조9천억 유치 978명 고용창출
2023. 08. 27(일) 19:36 가+가-
광양시가 신성장동력산업에 대한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7일 광양시에 따르면 최근 시청 상황실에서 ‘2023년 제1차 광양시 투자유치위원회’를 개최, 투자유치 자문관 위촉장을 수여했다. <사진>

회의에는 광양시 투자유치위원회 위원장인 정인화 시장을 비롯해 김선종 여수광양항만공사 부사장, 곽재현 전남테크노파크 소재기술지원본부장, 이광용 광양제철소 협력사협회장, 투자유치 관련 기업 대표이사 등 6명의 투자유치위원이 참석했다.

시는 유망기업의 공격적인 투자유치를 이끌어내고자 이차전지, 수소 등 8개 분야의 전문가 15명으로 구성한 ‘투자유치 자문관’을 위촉했다. 위촉식에는 오병기 전남연구원 박사, 이영만 ㈜스틸이엔지 대표 등 9명의 투자유치 자문관이 참석했다.

이번 위촉한 투자유치 자문관을 통해 시는 전문가의 투자 노하우와 전문지식, 인적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미래 신성장산업 및 신소재 관련 기업 투자유치 활성화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투자유치 자문관은 투자유치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됐으며, 2025년 8월까지 2년간 기업 및 투자유치 활동을 위해 투자기업 발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시의 투자유치 자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회의에서 시는 지난 민선 8기 1년 동안 13개사 1조9천37억원 상당의 기업 유치와 978명의 고용을 창출하는 결실을 거뒀다고 밝혔다.

기존 지역 전통 주력산업이었던 철강 및 화학 관련 우량기업 투자 성과와 더불어 이차전지 소재 앵커기업들의 대규모 투자를 이끌어냈고, 이차전지 소재 기업 유치 실적은 전체 투자실적의 92%에 달하는 1조7천451억원으로 글로벌 신성장산업 중심도시 도약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 밖에 지난 6월 인센티브 제도 확대와 투자 여건 조성을 위해 전부 개정된 광양시 기업 및 투자유치 촉진 조례 주요 내용과 창고형 대형 유통시설 유치, 이차전지 기회발전특구 지정 추진, 광양국가산업단지(동호안) 투자 규제 완화 지원 등 투자유치 현안사업에 대해 보고했다.

또 심의안건으로 2개 투자기업의 부지매입비 30%를 지원하는 입지보조금 지원건과 4개 투자기업 이행보증보험증권 수수료 50%를 지원하는 안건을 각각 원안 의결했다.

정인화 시장은 “투자유치 자문관들의 전문 지식, 광역정보망과 인적 네트워크에 기초한 아낌없는 조언과 자문은 시의 성공적인 투자유치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투자유치위원회와 자문관이 광양 발전을 바라는 한마음으로 서로 소통하고 협력한다면 소기의 성과를 이룰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는 민·관이 협력해 지역산업을 견인할 미래 먹거리 투자기업 발굴에도 주력 할 방침이다. /광양=양홍렬 기자
광양=양홍렬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 찾은 멸종위기종 노랑부리저어새

    전 세계적 멸종위기종인 천연기념물 노랑부리저어새 무리가 7일 광주 광산구 산월동 영산강에서 먹이활동을 하는 …

    #사회
  2. 2
    “3총리 신당 만들면 그게 진짜 민주당”

    신당 창당 가능성을 시사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세균·김부겸 전 국무총리와의 3자 회동 가능성…

    #정치
  3. 3
    방직공장터 공공기여 5천899억원 장기미집행·시민체감사업 先투입

    광주시가 복합쇼핑몰 ‘더현대 광주’가 들어설 전방·일신방직 공장 부지 개발 사업자와의 협상을 통해 확보한 공…

    #정치
  4. 4
    진도에 호남권 최고 ‘국민해양안전관’ 개관

    해양안전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해양사고를 예방하고 재난 발생 시 대응능력을 키울 호남권 최고의 …

    #정치
  5. 5
    ‘광주다움 통합돌봄’ 국제도시 혁신상 최고상

    민선 8기 광주시 핵심 시책인 ‘광주다움 통합돌봄’이 세계 최고 권위의 ‘광저우 국제도시혁신상’ 최고상을 수…

    #정치
  6. 6
    장애인 조카 돌보던 70대 사망…뒤늦게 발견

    지적장애를 앓고 있는 조카를 50년간 돌봐온 70대 여성이 뒤늦게 싸늘한 주검으로 발견돼 주위를 안타깝게…

    #사회
  7. 7
    광주 인공지능 산업 성과 ‘한자리에’

    올해 광주지역 인공지능산업의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전략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광주시는 7일 광주…

    #정치
  8. 8
    올해 전남서 산불 51건 952㏊ 피해

    전남도는 7일 “영농부산물과 쓰레기 불법 소각 등에 따른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소각 산불 근절을 …

    #정치
  9. 9
    최치현 “광산을 출마…정권교체 힘 되겠다”

    최치현 전 청와대 행정관이 7일 내년 총선 광주 광산구을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최 전 행정관은 이날 …

    #정치
  10. 10
    본격 총선…12일 예비후보 등록 시작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내년 4월10일) 레이스가 오는 12일 지역구 예비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본격화한다.…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