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동네의원 마음이음’ 업무협약
신규 5곳…내원 환자 정신건강 문제 조기 발견 목표
2023. 07. 23(일) 20:13 가+가-
곡성군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 내 1차 의료기관 5개소와 신규로 동네의원 마음이음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사진>

협약을 체결한 동네의원은 정석진의원, 류내과의원, 옥과현대의원, 우리들내과의원, 곡성정형외과의원이다.

‘동네의원 마음이음’ 사업은 의료기관에 내원하는 환자의 정신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환자들이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정신의학과와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돼 진행된다.

현재까지 곡성군정신건강복지센터와 협력해 ‘동네의원 마음이음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의료기관은 총 10개소다.

2022년 3월의 ‘정신건강 실태조사‘에 따르면 우울 위험군은 2021년 3월 22.8%에 비해 18.5%로 감소됐으나 코로나 이전인 2019년의 3.2%에 비하면 아직도 높은 수치다.

또 자살 생각률도 2021년 3월 16.3%에서 11.5%로 감소했지만 코로나 이전인 2019년의 4.6%보다는 훨씬 높게 나타났다. 이런 현상은 대부분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정신질환에 대한 거부감 때문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곡성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곡성군에서 고위험군을 식별하고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곡성=이호산 기자
곡성=이호산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기습폭우 뒤 폭염주의보…극한날씨에 시민들 ‘몸살’

    주말 동안 광주·전남에 ‘시간당 77㎜’의 기습폭우가 내리는가 하면 그 직후 최고기온이 33도를 웃돌아 폭염…

    #사회
  2. 2
    광주-美 샌안토니오 청소년들, 광주서 우의 다져

    광주시 자매도시인 미국 샌안토니오시 청소년들이 광주를 방문, 광주 청소년들과 우의를 다졌다. 광주시는 …

    #정치
  3. 3
    이재명, 민주당 초반 경선부터 압승 예고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 대표 선출을 위한 21일 대구·경북 지역경선에서 이재명 후보가 각각 94.73%와 93…

    #정치
  4. 4
    우체통·나뭇잎…‘지역 자원으로 마을 살리기’

    구례의 쌍산재, 군산 우체통거리, 광주 극락강역…. 지방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지역자원 활용 사례…

    #Book
  5. 5
    [인터뷰]김현성 광주경제진흥상생일자리재단 대표이사 “디지털 대전환 시대, 세계인이 소비하는…

    지난해 8월 광주경제진흥상생일자리재단 초대 수장에 오른 김현성 대표이사는 취임 후 1년 동안 경쟁력있는 디지…

    #토크·대담·인터뷰
  6. 6
    이건희 컬렉션 중 ‘피카소 도예’ 107점 ACC서 만난다

    거대한 신전을 연상케 하는 백색 전시장에 100여점의 각양각색 도자들이 모습을 보인다. 여인 형상을 한 …

    #문화
  7. 7
    신정훈 ‘대북 전단 사전 신고법’ 발의

    일부 탈북민 단체들의 대북 전단 살포 행위와 이에 대응한 북한의 ‘오물 풍선’ 투척 등으로 인해 남북 평화공…

    #정치
  8. 8
    전남도-한전, 스마트 산불 관리 공동대응 ‘맞손’

    전남도와 한국전력공사가 산불 예방과 조기 대응을 위해 힘을 모은다. 전남도는 지난 19일 동부청사에서 …

    #정치
  9. 9
    조국, 99.9% 찬성률로 조국혁신당 대표 재선출

    조국혁신당이 지난 20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전국당원대회를 열고 단독 출마한 조국 대표를 99.9%의 …

    #정치
  10. 10
    전남도, ‘영농형 태양광 발전 특별법’ 마련 앞장

    전남도가 대규모 재생에너지100(RE100) 전력 공급 기반 마련을 위한 ‘영농형 태양광 발전사업 등 지원에…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