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글로벌 해상풍력 터빈사 유치 막바지 총력
인센티브 확대·우선구매·연관기업 유치 등 최적 여건 조성
베스타스·지멘스·제너럴일렉트릭 3사, 전남 유력 후보지 검토
2023. 02. 02(목) 20:09 가+가-

사진=전남도 제공

전남도가 덴마크 베스타스, 독일 지멘스, 미국 제너럴일렉트릭 등 글로벌 터빈 3사의 터빈공장 유치를 위한 막바지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투자기업 인센티브 확대를 위한 관련 규정 개정과 지역 기업 제품 우선구매 제도 마련, 해상풍력 연관 기업 유치를 위한 추가 부지 확보 등 기업 활동 최적 여건 조성에 나서고 있다.

베스타스는 지난해 전남도와 해상풍력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지멘스 아시아·태평양 최고경영자(CEO)와 제너럴일렉트릭 코리아 대표도 전남도를 방문해 사업 협력을 논의하는 등 글로벌 터빈 3사 모두 전남도를 유력한 터빈공장 설립 후보지로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글로벌 터빈사 등 해상풍력 연관기업 유치를 위해 올해 초 ‘전남도 기업 및 투자유치 촉진 조례 및 시행규칙’을 개정해 투자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대폭 확대했다.

조례 개정으로 외국인 투자비율이 100분의 30 이상인 기업에 지원하던 보조금을 100분의 10 이상으로 완화했고, 국가·지자체·공공기관 등이 개발한 국가항 배후단지에 해상풍력 연관기업이 입주하면 최대 50억원의 임차료 지원도 가능해졌다.

또한 전남도는 도내에서 생산된 해상풍력 터빈을 지역 발전사에서 우선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2월 초 ‘도내 생산·조립 해상풍력 터빈에 대한 우대방안 연구용역’을 착수하고 국내 터빈 선정 입찰사례 분석을 통해 도내 생산·조립 터빈에 대한 가점 부여 등 지원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전남도는 지역 해상풍력 발전사도 도내 생산·조립 터빈 우선 사용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용역 결과를 반영해 발전사와 도내 투자기업 제품 우선 사용을 위한 상생협약을 하고 전남에 투자하는 터빈사의 터빈 물량 확보를 간접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강상구 에너지산업국장은 “전남도는 해상풍력에 대한 확고한 추진 의지가 있고, 전국 지자체 중 가장 큰 해상풍력 시장을 보유하고 있다”며 “전남에 터빈공장을 설립하는 기업은 도와 지역 발전사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국내 해상풍력 시장을 석권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강 국장은 “베스타스 등 글로벌 터빈 3사 모두 터빈공장 설립 후보지 검토 단계인 만큼 확대된 해상풍력 투자기업 인센티브 제도와 지역 기업 제품 우선구매 제도 마련 계획 등을 적극 설명하는 등 지속적인 투자 협의를 통해 글로벌 터빈 3사 중 일자리 창출 효과가 더 큰 기업을 우선 유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전남도는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터빈뿐만 아니라 타워, 하부구조, 케이블 등 해상풍력 연관기업 유치를 위한 투자 협의를 진행 중이다. 해상풍력 연관기업 유치를 위한 추가 부지 확보를 위해 목포신항 지원부두 예비타당성조사 신청과 해남 화원산단 해상풍력 전용항만 및 배후단지 개발도 서두르고 있다./김재정 기자
김재정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13년간 ‘급발진 의심’ 766건…인정 ‘0건’

    최근 강릉에서 차량 급발진 의심 사고로 12살 손자를 잃은 할머니가 형사입건되면서 급발진 사고 원인 규명…

    #사회
  2. 2
    영·호남 8개 시·도 ‘복수주소제 도입’ 힘 모은다

    영·호남 8개 시·도가 ‘복수주소제도’ 도입을 위해 공동 노력키로 했다. 23일 전남도에 따르면 이날 …

    #정치
  3. 3
    “미술도시 광주 만든다” 문화기관들 맞손

    광주 문화기관들이 ‘미술도시 광주’ 조성을 위해 손을 맞잡았다. 23일 광주시에 따르면 이날 광주시립미…

    #정치
  4. 4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 광주 vs 전남 유치전 점화

    광주시에 이어 전남도도 ‘국립마한역사문화센터’ 유치에 뛰어들면서 광주와 전남 간 유치전이 본격화되고 있다. …

    #정치
  5. 5
    광주 유기견 매년 1천마리↑…입양률은 30% 안팎 ‘저조’

    최근 3년간 광주에서 4천여마리가 넘는 유기견이 광주시 동물보호소에 맡겨졌지만, 새 가족을 찾은 강아지는 전…

    #사회
  6. 6
    “함평으로 나비 보러 오세요”

    대한민국 대표 봄 축제인 ‘제25회 함평나비대축제’ 성공을 기원하는 나비 날리기 행사가 23일 오후 함평엑스…

    #사회
  7. 7
    서동용 ‘교원양성 수급대책’ 토론회

    더불어민주당 서동용 교육특별위원장은 23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7간담회실에서 민주연구원과 함께 ‘학령인구 …

    #정치
  8. 8
    충장로 권역 도시재생 정책협업 본격화

    광주시는 동구 충장로권역 도심 활성화를 위해 23일 시청 세미나실에서 신활력총괄관·문화도시정책관·관광도시과·…

    #정치
  9. 9
    ‘시의원에 협박문자’ 목포시 팀장 직무배제

    시정질문을 앞둔 목포시의회 의원에게 한밤중에 폭언·협박문자를 보낸 목포시 6급 팀장이 직무에서 배제됐다.…

    #사회
  10. 10
    신정훈·윤재갑, 배수개선 국비 494억 확보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한 ‘배수개선사업’ 대상지에 광주·전남 농촌이 대거 포함돼 총 494억원의 국비를 지원받…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