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타·정부 공모 방식 개혁 대선 공약 반영해야”
국토 불균형 시정·미래 성장지역 집중 투자 절실
광주전남연구원, 예타 이원화·면제 확대 등 촉구
2021. 12. 02(목) 20:23 가+가-
광주·전남권이 새로운 성장거점으로 도약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이하 예타) 제도와 정부 공모 방식, 투자심사제도 전면 개혁이 대선 공약으로 반영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전남연구원은 2일 광주전남 정책Brief ‘광주·전남의 미래 성장 기반 구축을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및 공모제도의 대개혁 방향’을 통해 수도권 중심 사업 집중화로 인한 국토 불균형 문제를 지적하고 예비타당성조사의 이원화, 예타 면제 대상 확대, 기준 상향 조정, 부처 공모 추진 방식 개선 등의 개혁 방향을 제안했다.

지난 20여년간 예타 통과 및 면제 사업 국비 예산 중 61.5%가 수도권·영남권에 편중됐으며 1967년부터 2018년까지 수도권·영남권에 대한 지방재정 투자 규모 또한 전국의 64.1%를 점유하고 있다.

특정 지역에 편중된 투자로 인해 국토 불균형이 지속되면서 수도권은 갈수록 비대해지고 비수도권은 인구 급감과 지역소멸위기를 겪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는 균형발전정책 추진에 의지를 보이지 않고 있으며 예타 제도와 공모 제도 개선에 미온적인 모습으로 일관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병기 광주전남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지난 60여년 동안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광주·전남은 분투해 왔지만 예타의 산을 넘기 힘들었고 정부 공모에서는 번번히 실패를 경험할 수밖에 없었다”며 “지역소멸위기를 막기 위해서라도 하루 빨리 예타와 공모 제도 대개혁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예타 제도를 이원화해 소멸위기지역에 대해 타당성 평가보다 대상 사업에 대한 컨설팅을 집중해야 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또한 비수도권 대형 국가연구시설 및 공공의료기관 등의 예타 면제 확대, 예타 심사 대상 사업을 총사업비 1천억원 및 국비 500억원 이상으로 상향 조정, 지자체 사이에 과다한 경쟁을 유발하는 부처 공모 방식 전면 개편 등 방안이 제안됐다.

오병기 선임연구위원은 “비수도권 경제 성장률을 수도권에 준하는 수준으로 끌어올려 국가 경제 성장률을 제고하기 위해 국가 재정투자의 걸림돌인 예타 제도를 대대적으로 손질해야 한다”며 “미래를 준비하는 열린 자세로 예타 제도와 공모 심사 방식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대통령 선거 공약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재정 기자
김재정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전남 코로나 확진 하루 400명 넘어섰다

    광주·전남지역 코로나19 하루 확진자 수가 지난 16일 사상 처음으로 400명을 넘어섰다. 걷잡을 수 없는 …

    #정치
  2. 2
    당정, ‘HDC 붕괴 참사’ 긴급회의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7일 광주광역시 화정아이파크 외벽 붕괴 사고와 관련해 현대산업개발 본사로도 감독을…

    #정치
  3. 3
    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 유치 나선다

    광주시는 17일 호남권역(광주, 전남·전북, 제주) 청소년을 위한 거주형 국립 치료 재활시설인 ‘국립호남권청…

    #정치
  4. 4
    [화정아이파크 붕괴]“사퇴는 책임 회피…사태 해결 후 처벌 받아라” 분노

    “분통이 터져 죽겠습니다. 수색에 손 떼고 예산만 지원하세요” 17일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의 책…

    #사회
  5. 5
    광주지역 영유아 급성호흡기감염증 급증

    최근 광주에서 영·유아를 중심으로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호흡기감염증이 급증하고 있다. …

    #정치
  6. 6
    “구청장들이 책임감 갖고 코로나 확산 차단 힘써달라”

    이용섭 광주시장은 17일 “구청장들이 코로나19 방역의 최고 사령탑이라는 책임감을 갖고 지역 감염 확산 차단…

    #정치
  7. 7
    “정몽규 회장 책임회피성 사퇴 규탄”

    광주지역 여·야 정치권이 서구 화정동 신축 중인 현대아이파크 붕괴 사고와 관련, 책임 회피성 사퇴로 위기…

    #정치
  8. 8
    경찰, 콘크리트 납품업체 10곳 압수수색

    광주 HDC현대산업개발 화정아이파크 신축 아파트 붕괴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이 현장에 콘크리트를 납품한 업…

    #사회
  9. 9
    광주 제2하수처리장 악취 저감 기능 강화

    광주시 종합건설본부는 17일 제2하수처리장 하수처리 시설에서 발생하는 고농도 악취로 인한 주민 불편을 최…

    #정치
  10. 10
    실종자 가족 만난 전해철 장관 “구조에 최선” 약속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17일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 “구조에 최선을 다…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