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정신적 손해배상’ 집단 소송
故박관현 유족 등 900여명 국가 상대 소송 제기
기존 보상법 위헌 결정 후 추진…사상 최대 규모
2021. 11. 28(일) 19:55 가+가-
5·18 민주화운동으로 죽거나 다친 사람들의 정신적 손해배상이 인정된 가운데 고(故) 박관현 열사 등 5·18 유공자와 유족이 지난 26일 국가를 상대로 대규모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다.

이번 소송은 지금까지 제기된 국가상대로 한 5·18관련 정신적 피해보상 청구 소송 중 최대 규모이어서 법원이 어떤 판단을 내릴 지 귀추가 주목된다.

법무법인 앨케이비앤파트너스(LKB)는 이날 5·18 민주화운동 유공자와 유족 916명이 “5·18 항쟁 당시 겪은 정신적 피해에 대한 위자료를 지급해야 한다”며 국가를 상대로 총 943억여원의 정신적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서울중앙지법에 제기했다고 밝혔다. 소송은 크게 세 갈래로 진행된다.

여기에는 당시 전남대 총학생회장이었던 박 열사 유족이 낸 소송도 포함됐다.

박 열사는 1980년 5월 17일 신군부가 예비 검속으로 주요 민주인사를 체포하자 타지역으로 도피했다가 2년 뒤 붙잡혀 모진 고문을 당하는 등 고초를 겪었다.

그는 1심에서 징역 5년을 선고받고 항소심을 앞두고 있던 상황에서 50일간 옥중 단식 투쟁을 하다 숨졌다.

나머지는 5·18 유공자 본인(848명) 및 생존해 있는 부모(34명)가 자신의 위자료를 청구하는 소송과 숨진 5·18 유공자 유족(25명)의 위자료 청구 소송이다.

이들은 소장을 통해 “기존의 5·18 보상법에 근거해 지급받은 돈은 신체적 피해에 대한 보상에 불과했다”며 “정신적인 손해를 전혀 반영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망과 상해, 불법 구금에 따른 정신적 손해는 물론 5·18 이후에도 국가기관에 의해 감시와 사찰에 시달렸던 점, 트라우마에 대한 보상이 전혀 없었고 부정적 사회 낙인에 시달렸던 점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며 “수감 기록으로 대학에서 제적되거나 취업을 하지 못하는 등의 피해도 봐왔다”고 강조했다.

이번 소송은 지난 5월 헌법재판소가 과거 지급된 5·18 보상금은 ‘신체적 손해’만 해당할 뿐 ‘정신적 손해’는 포함되지 않았다며 기존의 5·18 보상법을 위헌으로 결정하면서 추진돼 왔다.

지금까지 제기된 정신적 피해보상 청구 소송 중 최대 규모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은 지난 24일 5·18 피해자 70여명을 대리해 국가배상 소송을 제기하는 등 관련 소송이 잇따르고 있다.

앞서 대법원은 헌재 결정을 근거로 ‘5·18 보상법에 따른 지원금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는 취지의 판결을 내렸고, 이에 따라 광주지법은 지난 12일 5·18 유공자들의 정신적 손해배상을 인정하는 판결을 내렸다./임채만 기자
임채만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전남 코로나 확진 하루 400명 넘어섰다

    광주·전남지역 코로나19 하루 확진자 수가 지난 16일 사상 처음으로 400명을 넘어섰다. 걷잡을 수 없는 …

    #정치
  2. 2
    당정, ‘HDC 붕괴 참사’ 긴급회의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17일 광주광역시 화정아이파크 외벽 붕괴 사고와 관련해 현대산업개발 본사로도 감독을…

    #정치
  3. 3
    호남권청소년디딤센터 유치 나선다

    광주시는 17일 호남권역(광주, 전남·전북, 제주) 청소년을 위한 거주형 국립 치료 재활시설인 ‘국립호남권청…

    #정치
  4. 4
    [화정아이파크 붕괴]“사퇴는 책임 회피…사태 해결 후 처벌 받아라” 분노

    “분통이 터져 죽겠습니다. 수색에 손 떼고 예산만 지원하세요” 17일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 사고의 책…

    #사회
  5. 5
    광주지역 영유아 급성호흡기감염증 급증

    최근 광주에서 영·유아를 중심으로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호흡기감염증이 급증하고 있다. …

    #정치
  6. 6
    “구청장들이 책임감 갖고 코로나 확산 차단 힘써달라”

    이용섭 광주시장은 17일 “구청장들이 코로나19 방역의 최고 사령탑이라는 책임감을 갖고 지역 감염 확산 차단…

    #정치
  7. 7
    “정몽규 회장 책임회피성 사퇴 규탄”

    광주지역 여·야 정치권이 서구 화정동 신축 중인 현대아이파크 붕괴 사고와 관련, 책임 회피성 사퇴로 위기…

    #정치
  8. 8
    경찰, 콘크리트 납품업체 10곳 압수수색

    광주 HDC현대산업개발 화정아이파크 신축 아파트 붕괴사고를 수사 중인 경찰이 현장에 콘크리트를 납품한 업…

    #사회
  9. 9
    광주 제2하수처리장 악취 저감 기능 강화

    광주시 종합건설본부는 17일 제2하수처리장 하수처리 시설에서 발생하는 고농도 악취로 인한 주민 불편을 최…

    #정치
  10. 10
    실종자 가족 만난 전해철 장관 “구조에 최선” 약속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17일 광주 서구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 “구조에 최선을 다…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