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동 참사 부실수사 강도 높게 추궁”
이형석 의원(광주 북을)
2021. 10. 14(목) 22:41 가+가-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게 국회의원의 소명이라는 생각에서 이번 국감의 키워드를 안전으로 정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국회의원(광주 북을)은 올해 국정감사에서 각종 재난, 재해로부터 취약한 ‘안전 사각지대’의 실태를 집중 점검하고 대응책 마련을 주문했다.

특히 경찰청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는 후진적 인재로 판명난 광주 동구 학동참사의 가려져 있던 진실을 밝혀내 주목을 받았다.

이 의원은 지난 5일 열린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학동 참사와 관련해 각종 비리 의혹을 받고 있는 문흥식 씨의 해외 도피 제보를 사전에 받고 묵살한 정황 등 경찰의 부실수사를 집중 추궁했다.

또한 학동 4구역 재개발 원청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이 조직으로 증거인멸을 시도했고 직·간접적인 참사의 원인에 연루된 정황도 파악해 공개하면서 현대산업개발이 응분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라고 강하게 주문했다.

앞서 지난 1일 열린 행정안전부 국감에서는 “행안부는 학동 참사 이후 후진적 참사를 막기 위한 다양한 제도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으나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다”고 질타한 뒤 후속 대책을 시급히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7일 열린 소방청 국정감사에서는 날로 늘어나고 있는 전기차의 화재 대응책이 전무하다는 점을 지적하고 전기차 보급이 늘고 있는 사회 경제적 환경에 맞춰 소방청이 재해 재난 대응책을 고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는 엘리베이터 고장 및 사고가 증가하고 있는 점을 지적하며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형석 의원은 “유엔무역개발회의(운크타드)가 지난 7월 한국의 지위를 기존 ‘개발도상국 그룹’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변경하는 등 경제적 위상이 공고해졌지만 후진적 사고는 여전히 발생하고 있다”면서 “각종 재난과 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후진적 인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김진수 기자
김진수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주말 새 확진자 폭증 불안한 ‘위드 코로나’

    최근 광주·전남 학교와 병원 등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특…

    #사회
  2. 2
    [2021년 제3차 광주매일신문 독자권익위원회]“내년 광주·전남의 획기적 비전 제시해 달라…

    ◇제7기 독자권익위원 ▲임우진 전 광주시 행정부시장(위원장) ▲김보곤 디케이주식회사 회장 ▲안수기 그린…

    #기획일반
  3. 3
    이재명, 광주·전남 ‘압도적 지지’ 호소

    #정치
  4. 4
    맨시티, 웨스트햄戰 2-1 승

    맨시티가 웨스트햄과의 경기에서 승리하며 리그 3연승과 함께 웨스트햄 전 리그 11경기 연속 무패 행진을 이어…

    #스포츠
  5. 5
    이재명 “민주진영 일원이면 힘 합쳐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6일 범여권 통합 문제와 관련, “국가 사범, 파렴치범이라서 탈당하거나 제…

    #정치
  6. 6
    ‘숨겨진 남도의 매력’ 속속 발굴

    광주와 나주, 담양, 목포지역에 산재한 관광자원을 새롭게 발견해 관광코스로 개발하는 프로젝트가 성공리에 진행…

    #사회
  7. 7
    광주시, 행정수요 변화 대응 조직 개편

    광주시는 28일 행정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현안 역점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조직개편 방안…

    #정치
  8. 8
    광주·전남 상생장터 내달 8-10일 개최

    광주시는 내달 8-10일 3일간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상생발전 확산 사업의 하나로 ‘청년농부 언택트 장터 지…

    #정치
  9. 9
    전남 신성장동력 ‘해상풍력 생태계’ 밑그림 완성

    글로벌 해상풍력산업 중심지 도약을 꿈꾸는 전남도가 종합적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구축 방안이 담긴 밑그림을 완성…

    #정치
  10. 10
    ‘5·18 정신적 손해배상’ 집단 소송

    5·18 민주화운동으로 죽거나 다친 사람들의 정신적 손해배상이 인정된 가운데 고(故) 박관현 열사 등 5·1…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