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묵비엔날레, 온라인 전시문화 新모델 각광
개막 보름도 안돼 7만6천명…온라인 관람객 77% 차지
수묵 작품·생활용품 판매 아트페어·마켓도 관람객 호응
2021. 09. 14(화) 21:39 가+가-

사진=전남도 제공

2021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가 개막 보름도 안돼 온라인 관람객 7만6천명을 기록하며 코로나 비대면시대 온라인 전시문화의 새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장 관람객은 목포·진도 주 전시관에 7천341명, 광양·광주 등 4개소 특별전에 5천817명, 9개 시·군 기념전에 4천574명 등 총 1만7천732명이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누리집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전시관(온라인 미술관, 온라인 영상관 등)에는 현장 관람을 하지 못한 관람객 5만8천762명이 방문했다.

이는 당초 관람객 목표 30만명의 25%를 넘어선 규모로 전체 관람객 중 온라인 관람객이 차지하는 비율이 77%에 달해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가 온라인 전시문화를 새롭게 세우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온라인 관람이 많은 것은 목포문화예술회관(비엔날레 1관)의 사전예약제와 정부 미술관 기준보다 강화한 관람 인원 제한 등으로 현장 관람보다는 온라인 관람을 유도한 것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국내외 15개 국가 200여명의 작가가 참여해 수묵을 현대적으로 해석하고 우리 삶과 연계한 생활 속 수묵작품까지 선보여 관람객이 수묵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게 하고 있다.

가족들과 함께 할 프로그램도 다채롭게 진행되고 있다. 목포문화예술회관과 진도 운림산방에서 무료로 진행하는 수묵 부채·머그컵 만들기, 수묵 캘리그라피, 대형 협동화 그리기 등은 어린이를 동반하는 관람객에게 ‘필수 방문 코스’로 자리잡았다. 수묵 작품을 구입할 수 있는 아트페어와 수묵을 활용한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아트마켓은 관람객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이천영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사무국장은 “코로나19 때문에 온·오프라인으로 2021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를 진행한다”며 “현장 전시뿐만 아니라, 수묵비엔날레 누리집에 VR전시, 수묵영상관 등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니 많이 방문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2021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는 오는 10월 31일까지 ‘오채찬란 모노크롬-생동하는 수묵의 새로운 출발’이라는 주제로 목포·진도 일원에서 펼쳐진다. 올해는 광주·여수·광양·나주 4개 특별전시관을 비롯, 구례·보성·해남 등 9개 시·군에서 15개 수묵기념전을 동시 개최해 남도 곳곳에서 수묵을 감상할 수 있다.

/김재정 기자
김재정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 유일 시립수목원 내년 5월 개장

    광주에서 유일한 시립수목원이 내년 5월 말 개장된다. 26일 광주시에 따르면 남구 양과동에 위치한 …

    #정치
  2. 2
    金지사, 타지역 접촉자 선제검사 등 특별 당부

    김영록 전남지사는 추석 이후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짐에 따라 27일 타 지역 접촉 및 증상 의심 시 선…

    #정치
  3. 3
    광주시, 가을철 도로 일제 정비 실시

    광주시는 내달 6일까지 안전하고 깨끗한 도로 환경 제공을 위해 가을철 도로 일제 정비를 실시한다고 26일…

    #정치
  4. 4
    광주시, 청년 부채 연체 해소 추가 지원

    광주시는 내달 1일부터 광주청년 금융복지사업(청년드림은행)을 통한 청년 부채 연체 해소 지원대상자 40명…

    #정치
  5. 5
    온택트 문화 있는 날 남도 문화愛 빠지다

    전남도가 ‘문화가 있는 날’을 맞아 27일부터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등 시·군 공공 문화시설에서 ‘온…

    #정치
  6. 6
    “60세 이상·의료진 ‘부스터샷’ 곧 시작”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60세 이상 고령층, 의료기관 종사자 등 고위험군부터 이른바 ‘부스터샷’(효과…

    #정치
  7. 7
    전남 고속도로 임시선별검사소 운영 연장

    전남지역 고속도로에 설치된 임시선별검사소가 10월 말까지 연장 운영된다. 전남도는 26일 “추석 연…

    #정치
  8. 8
    곽상도, 화천대유 논란에 탈당

    아들의 화천대유 고액 퇴직금 수령 사실이 드러난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이 26일 탈당했다. 국민의힘 …

    #정치
  9. 9
    투기 의혹 공무원 야산서 숨진채 발견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던 장성군청 소속 공무원이 숨진 채 발견됐다. 26일 장성경찰서…

    #사회
  10. 10
    광주역사민속박물관 ‘인문학 산책’ 강좌

    광주역사민속박물관은 26일 구한말부터 근대까지 격동기 호남의 역사와 인물을 조명하는 ‘인문학 산책’ 강…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