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기획
지역
사람들
오피니언
TV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스포츠

AI 광주 위해 R&D 사업 투자확대 등 절실
광주과기진흥원, AI 산업기반 기업 조사·분석보고서 발간

2021. 02.23. 19:27:11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를 위해 R&D 사업 투자확대, 기술수요자 중심의 협력사업 강화, 인력수급 및 인건비 보조, 시장분석·사업성 조사 등 지원정책이 우선 필요하다는 전망이 나왔다.

(재)광주과학기술진흥원(이하 진흥원)이 23일 펴낸 과학기술 정책수립 지원을 위한 ‘광주시 AI 산업기반 기업 조사·분석보고서’에 이런 전망이 담겨있다.

보고서에는 진흥원이 지난해 광주시 소재 약 3천566여개 기업을 대상으로 ▲AI 기술인지도 및 기술도입 의향 ▲AI 전문인력 보유현황 및 교육 ▲지원사업 및 향후 과학기술지원 정책수요 등 광주지역 인공지능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실시한 AI 산업 기업 실태조사 결과가 담겨 있다.

조사내용에서 AI 기술에 영향을 받는 기업은 전체의 54.1%로 현재 광주시에서 육성하고 있는 에너지, 가전/공기산업, 문화콘텐츠 분야 기업은 35% 이상이 AI 기술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AI 기반 관심육성분야로는 산업로봇·드론(66.7%), 5G 기반 ICT(57.1%), 광·융합(53.1%), 의료·헬스케어(44.7%) 순이다. 또 AI 전문인력 확보를 위해 신규 인력 및 재직자 대상의 다양한 교육(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진흥원은 이번 결과물을 토대로 정책과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 만들기가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 산·학·연·관에 공유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인공지능 분야별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과학기술 정책기획 연구보고서를 완료한데 이어 국가 R&D 데이터와 연계해 지역 R&D 데이터의 활용가치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향후 기능확장과 AI 서비스를 도입, 수요자 중심의 유용한 과학기술 정보제공을 통해 이용자와 소통하는 인공지능중심 디지털 뉴딜정책의 성과로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기석 원장은 “이번 보고서는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와 ‘대한민국 인공지능 4대강국’ 도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박은성 기자

광주매일 TV

실시간 HOT 뉴스

가장 많이본 뉴스

기사 목록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