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계영의 몸에 좋은 제철음식](86)땅콩…별미요리 3가지
‘풍부한 식이섬유’ 고지방·고단백 건강식품
2023. 10. 26(목) 18:45 가+가-

대표적인 고지방·고단백 건강식품인 땅콩은 13종의 비타민, 26종의 무기질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반찬이나 주전부리, 제과·제빵의 재료 등에 다양하게 활용되는 식재료이다.

# 땅콩이란?
땅콩은 ‘땅에서 나는 콩’이라는 뜻이며 식물성 단백질의 함량이 아주 많은 수퍼푸드이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예방과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장 활동을 향상시키고 칼슘과 단백질의 함량이 높아 성장기 어린이나 청소년 성장발육과 두뇌건강에 좋다. 비타민이 풍부해 피로한 몸을 회복시키고, 원기를 향상시켜준다. 또한, 칼륨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체질 개선에 도움을 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 예방은 물론 소화기능 향상과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 좋은 식품이다.


# 땅콩의 부작용
땅콩은 비교적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어서 과도한 섭취는 복통 및 체중 증가를 초래할 수 있으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특히 주의 해야 한다. 가려움증, 발진, 구토, 설사, 호흡곤란 및 아나필락시스(심각하고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하는 알레르기 반응)와 같은 심각한 증상의 부작용이 있으니 주의를 해야 하며, 하루 권장량으로 30g(20-24개)정도가 적당하다고 하니 반드시 적정량만 섭취하면 좋다.


# 땅콩 고르는 법
9-10월인 땅콩은 껍질이 튼튼하고 깨끗한 것으로 표피와 알맹이의 공간이 비어있지 않고 꽉 차 있으면서 매끄럽고 광택이 나는 것과 쉽게 부서지지 않는 것을 고르면 좋다. 불쾌한 냄새보다는 고소한 맛과 향기가 나는 것이 신선하며, 무게감이 있는 것을 고르면 좋다.

또한, 껍질이 벗겨지면 맛에 영향을 미치며, 곰팡이가 핀 땅콩은 유해한 독소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국산 땅콩은 알갱이 모양이 고르지 않고, 알맹이가 흰색에 가까운 반면 수입 땅콩은 뚜렷한 오래된 향과 갈색 알맹이를 갖는 경향이 있으므로 알맹이가 충실하고 표피가 매끈하며 윤기가 있는 것을 고르는 게 좋다.

볶을 때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고 다 볶은 후에 벗겨지는 것이 싱싱한 땅콩이다.


# 땅콩 관련 문헌
이덕무(李德懋)가 지은 앙엽기에 “낙화생(落花生)의 모양은 누에와 비슷하다”고 처음 기록돼 있다.

이규경(李圭景, 1788-1863)이 쓴 ‘오주연문장전산고’(五洲衍文長箋散稿)에서 “이표덕이 중국에서 땅콩을 가지고 왔으며, 이덕무(李德懋)가 정조 2년에 중국에서 재배법을 배우고 종실 여러 포기를 가져왔는데 재배에는 실패하여 썩어버렸으며, 조장(趙庄)이 순조 30년에 땅콩재배에 성공했다. 또한, 헌종 2년에 남모(南某) 집에서 땅콩재배에 성공한 것을 얻어다 심어보니 편두(扁豆)같이 생겼더라”라고 전하고 있다.


# 우리 몸에 좋은 땅콩
▲첫번째, 혈관 건강에 좋음

땅콩에는 올레인산, 리놀레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관 안에 쌓여있는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 흐름을 개선하는 등 혈관 관련 질환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두번째, 변비개선에 좋음

식이섬유가 풍부한 땅콩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배설을 촉진시켜 변비증상을 해소하게 하는 아주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장내 독소 배출을 도와 변비를 개선하고, 각종 대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세번째, 빈혈에 좋음

땅콩에는 엽산, 비타민B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몸속의 적혈구 생성, 아미노산 합성, 단백질의 생성을 촉진해 어지럼증과 빈혈관리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철분과 엽산은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해 임산부에게 좋은 식품이다.

▲네번째, 항암효과에 좋음

땅콩에 다량 함유된 항산화 성분인 레스베라트롤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유해 발암 물질을 해독해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쿠마린 성분은 세포 손상을 줄이고 건강을 지원 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섯번째, 두뇌건강에 좋음

땅콩에는 레시틴, 비타민B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뇌 건강 증진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콜린 성분은 뇌신경 세포의 흐름을 좋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기억력을 높여 두뇌 건강과 치매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여섯번째, 뼈 건강에 좋음

땅콩에 다량 함유된 칼슘은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어 골밀도를 강화해 노년기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또한, 필수 영양소와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어린아이의 성장과 발육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일곱번째, 다이어트에 좋음

땅콩에는 칼로리가 높고, 지방제거에 좋은 불포화 지방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내장지방과 체지방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단백질이 풍부해서 근육의 형성에 좋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Diet)에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좋은 식품이다.

▲여덟번째, 피부건강에 좋음

땅콩에는 비타민E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피부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해 기미, 주근깨, 피부잡티 제거, 탄력 있는 피부유지 등에 좋은 식재료로 알려져 있다.

<박계영·길 식문화연구원 대표>


-땅콩으로 만든 별미요리 3가지-


# 생땅콩 멸치볶음
▶식재료
생땅콩 160g, 멸치 50g, 꽈리고추 3개, 통깨 2g, 올리브오일 3큰술, 천일염 1작은술
※ 볶음 소스 : 물 3큰술, 간장 2큰술, 설탕 2큰술, 꿀 1큰술, 유자청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통깨 1큰술

▶만드는 법
1. 땅콩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냄비에 땅콩과 물에 소금을 넣어 10분 정도 삶아 준비해둔다.
2. 팬에 멸치를 넣어 볶아 준 다음 꽈리고추는 씻어 물기를 제거 한 다음 잘라 준비해둔다.
3. 팬에 올리브오일과 ‘①’의 생땅콩을 넣고 볶아서 준비해 둔다.
4. 팬에 볶음소스 식재료인 물, 간장, 설탕, 꿀, 유자청, 다진 마늘을 넣어 조린 다음 ‘②’, ‘③’의 볶음 멸치와 익힌 생땅콩을 넣고 고루 섞어 준비해둔다.
5. 그릇에‘④’의 땅콩멸치볶음을 그릇에 담고, 통깨를 고명으로 뿌려 완성한다.


# 생땅콩 스프
▶식재료
생땅콩 150g, 양파 50g, 감자 50g, 우유 100㎖, 버터 20g 닭 육수 1컵, 화이트 와인 30㎖, 파슬리 2g, 천일염 약간,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땅콩은 물에 씻은 다음 냄비에 땅콩과 물에 식초를 넣어 불에서 10분 정도 삶아 껍질을 제거해 준비해둔다.
2. 양파, 감자는 깨끗한 물에 씻은 다음 물기를 제거한 다음 채를 썰어 준비해둔다.
3. 냄비에 버터를 녹인 후 ‘①’의 삶은 땅콩,‘②’의 양파, 감자를 넣고 볶은 후 화이트 와인을 넣어 끓인 다음, 닭 육수를 넣어 한번 더 끓인 후 우유를 넣고 충분히 끓으면 믹서에 넣어 곱게 갈아 준비해둔다.
4. 냄비에 다시 넣어 ‘③’의 땅콩스프의 농도를 조절 한 다음 천일염과 후추를 넣어 간을 한다.
5. 스프 볼에 ‘④’의 완성된 땅콩스프를 담고, 위에 삶은 땅콩이나 튀긴 빵 조각을 올려 완성한다.


# 땅콩 엿강정
▶식재료
땅콩(볶은 것) 2컵, 잣 30g, 호박씨 10g
※ 강정시럽 : 설탕 200g, 물엿 100g, 꿀 15g, 물 40g, 소금 1g

▶만드는 법
1. 팬에 땅콩을 넣어 약한 불에서 볶아준 다음 굵게 다져서 준비해둔다.
2. 팬에 강정시럽 식재료를 넣고 중불에 젓지 말고, ½정도까지 끓여준 다음 중탕해 준비해 둔다.
3. 대추는 돌려깎기를 해 가운데 씨를 제거 한 다음 방망이로 편평하게 밀어서 얇게 채를 썰어 준비해둔다.
4. ‘②’의 팬에 끓여준 강정 시럽에 ‘①’의 볶아 다진 땅콩, 대추채, 잣을 넣고, 실이 생길 때까지 다시 볶아준다.
5. 강정 틀에 ‘④’의 볶은 땅콩강정을 넣어 반듯하게 밀대로 밀어준 다음, 위에 대추와 호박씨를 올려 밀대로 살살 밀어 밀착시킨 다음 모양 있게 성형을 해 너무 굳기 전에 일정한 모양으로 잘라준다.
많이 본 뉴스
  1. 1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월26일)

    -최인태의 오늘의 운세(2024년 2월 26일) 쥐띠: 약간의 삶의 변화를 추구하는 것이 길하다. 3…

    #운세
  2. 2
    고흥·보성·장흥·강진 김승남 vs 문금주 ‘난타전’

    고흥·보성·장흥·강진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예비후보와 문금주 예비후보의 난타전이 이어지…

    #정치
  3. 3
    ‘이개호 단수공천’에 예비후보들 “폭거·만행” 일제히 반발

    더불어민주당이 이개호 국회의원을 단수공천한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 출마한 다른 예비후보들이 25일 “…

    #정치
  4. 4
    서삼석 “선거 앞둔 악의적 마타도어” 법적 대응 예고

    더불어민주당 서삼석 의원(영암·무안·신안)은 25일 최근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재산 증가 및 재산 형성’ …

    #실시간 뉴스
  5. 5
    4선 도전 ‘非明’ 이개호 광주·전남 첫 ‘단수공천’

    비명(비이재명)계 3선 이개호 국회의원이 담양·함평·영광·장성 선거구에서 단수공천을 받았다. 또 광주 서구갑…

    #정치
  6. 6
    [아침을 여는 詩]큰북 / 김소해

    새끼 잃은 어미 소 그 울음을 들은 적 있다 들어 올린 북채가 화음을 치는 순간 가슴팍 소 한 마리가 …

    #문화
  7. 7
    여야, 총선 앞두고 내부 공천 갈등 ‘일촉즉발’

    여야가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똑같이 내부 공천 갈등으로 일촉즉발의 위기 상황에 처했다. 국민의힘은 2…

    #정치
  8. 8
    “광주시, 시내버스 감축기간 연장 일방 결정”

    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조연맹 광주 시내버스 노조(이하 노조)는 25일 “광주시가 노조와의 사전 협의 없이 …

    #사회
  9. 9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건립공사 구청-주민 갈등

    광주 동구 친환경자원순환센터 개관이 한 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인근 주민들과 동구청 사이에 불거졌던 …

    #사회
  10. 10
    출구 안보이는 ‘강對강 대치’…극한 치닫는 의료 현장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 전공의들이 집단사직을 한 지 일주일이 되면서 환자 피해가 지속되고 있다. …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