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성 국술원 광주체육관 관장 “아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봉사활동 많아지길”
<본보 2023 캠페인 '아름다운 사회 함께 만들어요'>
2016년 청소년 자율방범대 활동…현재 청소년 봉사단 운영
3년째 라면 기부·아동 안전 지킴이 등 다방면으로 선행 실천
2023. 10. 05(목) 19:54 가+가-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봉사활동이 많아지면 좋겠습니다.”

김종성(33·사진) 국술원 광주체육관 관장은 2016년 광주 북구 청소년 자율방범대 활동을 계기로 올해 4월부터 북구 청소년 자율 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김 관장은 5일 “어머니가 30년 동안 자율방범대로 활동하셔서 그런 어머니를 보며 자연스럽게 고등학교 시절부터 봉사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4월 자율방범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이 개정되면서 미성년자는 자율방범대원으로 활동할 수 없다는 조항으로 인해 청소년 자율 봉사단을 조성했다”고 설명했다.

북구 청소년 자율 봉사단에는 김 관장이 운영하는 체육관에 다니는 아이들이 참여하고 있다. 법적 미성년자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봉사는 문흥 1·2동 곳곳을 돌아다니며 쓰레기를 줍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행사가 있을 시에는 안내 안전요원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방학 기간 월 2회, 평상시에는 월 1회 봉사를 하고 있다.

김 관장은 “쓰레기봉투와 집게 등 장비를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빌리려 했으나, 봉사단이 비영리나 사단법인이 아니다 보니 협조를 받는 것이 쉽지 않았다”며 “봉사 도중 우연히 만난 시의원의 도움으로 관련 지원 등이 이뤄졌다”고 봉사단 초기를 회상하며 씁쓸한 표정을 지었다.

하지만 김 관장은 직접 봉사에 참여하며 시민의식을 배우고 성장해가는 아이들 덕분에 힘이 난다고 미소 지었다.

그는 “교육이라는 건 몸소 배우며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며 “길가에 떨어진 담배 꽁초를 주우며 어른이 돼도 담배는 절대 피우지 않겠다는 아이들을 보면 뿌듯하다”고 전했다.

김 관장은 봉사단 활동 외에도 3년째 연말마다 자원봉사센터 등에 라면을 기부하고 있다.

일명 ‘사랑의 라면트리 퍼네이션’이라는 이름으로 ‘재미와 기부’라는 의미를 담아 1천500여봉지 이상의 라면을 트리 형태로 쌓으며 트리가 완성되면 기부를 진행한다.

김 관장은 “모아진 라면은 대부분 아이들이 부모님 일을 돕고 용돈 대신 받거나 용돈을 모아 구입한 것”이라며 “부족한 부분은 사비를 보태 트리가 완성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관장이 운영하는 체육관은 아동안전지킴이집으로 지정돼 있다.

코로나19 이전 동네에 아동 성범죄자가 이사왔다는 소문이 돌자 경찰에 찾아가 아동안전지킴이를 신청한 후 직접 CCTV까지 설치해 상가 화장실 몰카범을 잡은 적도 있다고 김 관장은 말했다.

그는 “일부러 아동안전지킴이집이라고 홍보하고 다닌다”며 “혹시라도 주변에 위험한 일이 생기거나 곤란한 일이 있다면 누구나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공간이 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김 관장은 사라져가는 청소년 봉사 프로그램에 대해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갈수록 학교에서는 성적 위주의 활동만 중요시하는 것 같다”며 “청소년들이 자발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봉사 프로그램 등이 많이 생겨났으면 좋겠고, 아이들을 좀 더 믿어주고 사랑으로 품어줄 수 있는 사회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장은정 인턴기자
장은정 인턴기자
많이 본 뉴스
  1. 1
    2천만 관광도시를 꿈꾸며 / 서채수

    영산강 안개 속에 기적이 울고, 삼학도 등대 아래 갈매기 우는, 그리운 내 고향 목포는 항구다. 목포가…

    #기고/칼럼
  2. 2
    광주동구자원봉사센터 ‘냉방용품 나눔’ 행사

    광주동구자원봉사센터는 15일 “초복을 맞아 관내 취약계층의 무더위 예방을 위해 센터에서 광주 동구새마을회…

    #사람들
  3. 3
    ‘캐스퍼’ 전기차 시대 개막…GGM, 글로벌 기업 도약 ‘시동’

    광주글로벌모터스(GGM)가 15일 전기차 ‘캐스퍼 일렉트릭’ 양산에 본격 돌입했다. 캐스퍼 일렉트릭은 …

    #경제
  4. 4
    KIA vs 삼성 16일 ‘달빛시리즈’

    광주시와 대구시가 영호남 관광 상생 발전과 화합을 위한 달빛동맹 스포츠관광 교류 ‘달빛 시리즈’ 2차 행사를…

    #정치
  5. 5
    도시철도 2호선 7·10공구 업체 구하기 ‘진땀’

    광주시가 그동안 4차례나 유찰된 도시철도 2호선 7·10공구 공사 업체 구하기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올해 안에…

    #정치
  6. 6
    승차감·정숙성 개선…“기아 대표 전기차 맞네”

    기아 전기차 대표차종인 EV6가 기존 모델보다 상품성이 개선된 새로운 얼굴로 최근 출시됐다. 종전 모델도 전…

    #경제
  7. 7
    [인터뷰]문인 광주 북구청장 “안전하고 품격있는 삶 누리는 ‘행복 북구’ 이끌겠다”

    민선 7기에 이어 민선 8기 전반기까지 6년간 북구를 이끌고 있는 문인 광주 북구청장은 관료 출신다운 행정력…

    #토크·대담·인터뷰
  8. 8
    “손뼉을 마주쳐야 소리가 나지 않겠소” / 김영집

    중국에 한비라는 인물이 있었다. 뛰어난 법치사상가였으나 한나라 왕은 그를 인정하지 않았다. 훗날 진시황제가 …

    #시론
  9. 9
    “폭주족 처벌 강화”…‘오토바이 패키지 3법’ 발의

    더불어민주당 조인철 국회의원(광주 서구갑·사진)은 15일 ‘스쿨존 내 후면 단속카메라 설치’와 ‘폭주족 처벌…

    #정치
  10. 10
    지역경제 파급 건설·부동산업 위기 예삿일 아냐

    고금리가 지속되면서 부동산 경기도 크게 위축돼 있다. 지역 중소 건설사들은 어려운 상황을 호소한다. 연쇄…

    #사설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