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립도서관, 호남권 최고 도서관 ‘우뚝’
주민 친화·개방형 콘셉트…복합문화공간 제공
23일 ‘그러니까 도서관’ 축제…마술·전시 등 다채
2023. 09. 20(수) 20:25 가+가-

개관 50주년을 앞둔 목포시립도서관이 지식과 문화 융합공간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사진은 찾아가는 책 놀이(사진 上), 목포시립도서관 내 복합문화공간(사진 下).<목포시립도서관 제공>


목포시립도서관이 내년 개관 50주년을 앞두고 호남권 최고 도서관으로 우뚝서고 있다.

20일 목포시립도서관에 따르면 책을 통해 일상의 휴식과 만남이 있는 소통의 공간으로 시민 삶의 질 제고는 물론, 지식과 문화의 융합공간으로서 지역사회 전반의 역량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견인차 구실을 톡톡히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목포시립도서관은 1974년 현 목포근대역사관 자리에 개관한 뒤 1989년 지금의 위치로 옮겨 운영해 왔다.

지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4개년 계획 리모델링을 통해 지역주민 밀착형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하고 주민 친화적 개방형 도서관 콘셉트로 전시 갤러리를 포함한 갤러리카페, 1층 로비 전면에 서가 배치, 어린이자료실 개방형 공간으로 재단장, 종합자료실, 휴게실, 외벽 보수 등 시설환경개선을 통한 쾌적한 문화공간을 제공하는데 주력했다.

목포시립도서관이 소장 하고 있는 장서는 총 31만2천16권이며, 올해부터 현재 9월까지 10만명(하루 평균500여명)의 시민이 이용하고 있다.

또 양질의 장서를 확보해 이용자의 다양한 정보 욕구 부응과 책 읽는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책을 좋아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동아리 모임, 역량강화 교육 등 시민의 독서 의욕 확장과 독서 역량을 함께 키워가는 지원시스템 기반을 마련했으며, 함께 읽기 독서프로젝트 등 고품격 독서 활동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도서관 전시갤러리에 지역작가 초대전과 목포시립도서관 공식 SNS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채널을 통한 홍보도 활성화하고 있다.

다양한 문화프로그램 운영 성과도 돋보인다.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문화가 있는 날 원데이클래스, 어린이 전집대출운영, 맞춤형 북큐레이션, 일상을 에세이로 만드는 글쓰기 강좌 등 많은 시민들이 적극 참여했다.

초고령화 사회에 대응해 디지털 기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아날로그 세대도 장벽 없이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배움터를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 9월 독서의 달 행사를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으며, 오는 23일에는 도서관이 세상에 말을 걸다 ‘그러니까 도서관’이라는 주제로 시립도서관 일원에서 ‘2023 목포도서관 축제’를 개최한다.

축제는 목포어린이도서관, 목포영어도서관, 목포어울림도서관, 하늘을나는도서관, 지역커뮤니티, 전남디지털역량교육사업팀이 함께 참여해 명실공히 지역도서관 대표 축제로 성대하게 치러질 예정이다.

화가의 여행가방으로 방송 매체에 잘 알려진 안혜경의 인문학 강연을 시작으로 마술공연, 체험부스, 기획전시, 이벤트행사, 놀이Zone 운영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민들의 지친 일상에서의 힐링과 사유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인문학 아카데미, 명사와 저명인사·작가 초청강연회, 함께 걷는 인문학 교실 등의 운영을 통해 현대 민주시민의 기본적 자질인 인문학적 소양 함양을 도모하고 시민 삶의 질 향상에도 이바지할 계획이다.

최진수 목포시립도서관장은 “목포시민과 함께 독서문화의 장을 맘껏 펼칠 수 있는 즐겁고 안전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내년은 시립도서관 개관 50주년이 되는 뜻 깊은 해로서 이를 기념하고 시민의 생활 속 깊숙이 파고드는 도서관이 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서 책과 연계한 다양한 체험·공연·전시를 병행한 참여형 축제인 ‘개관 50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목포=정해선 기자
목포=정해선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尹대통령, 경제부총리에 최상목 지명

    윤석열 대통령은 4일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최상목 전 대통령실 경제수석을 지명하는 등 장관…

    #정치
  2. 2
    소병철·주철현·김회재·윤영덕 ‘국감 우수의원’

    더불어민주당이 ‘2023년 국정감사 우수의원’으로 소병철(순천·광양·곡성·구례갑)·주철현(여수갑)·김회재…

    #정치
  3. 3
    광주시 ‘Y프로젝트’ 정상궤도 안착할까

    민선 8기 강기정 광주시장의 핵심 공약인 ‘영산강 100리길, Y프로젝트’가 내년부터 정상 궤도에 안착할 수…

    #정치
  4. 4
    “3축 메가시티 통해 다극구조로 바꿔야”

    강기정 광주시장은 4일 “지역소멸은 국가 질병이고 수도권 1극구조를 깨지 않으면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며 “…

    #정치
  5. 5
    박지원 前국정원장, 16일 해남문예회관서 출판기념회

    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오는 16일 오후 2시 해남문화예술회관에서 저서 ‘지금 DJ라면’ 출판 기념회를 개최한…

    #정치
  6. 6
    고흥 육용오리농장서 AI 항원 검출 ‘비상’

    고흥의 한 육용오리 농장에서 H5형 조류인플루엔자(AI) 항원이 검출돼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고병원성으로 …

    #정치
  7. 7
    백운광장 야간 차량통행 제한

    광주 남구 백운광장 앞 단절된 푸른길 공원 산책로를 양방향으로 연결하는 ‘푸른길 브리지’ 상부 공사로 5-6…

    #사회
  8. 8
    혁신 콘텐츠 개발…지역 축제·관광 활성화 이끈다

    ㄴhttp://kjdaily.com/1701601055617140036 ㄴhttp://kjdaily…

    #문화
  9. 9
    호남 최대 ‘광주역 창업밸리’ 본격 시동

    호남권 최대 규모로 조성되는 ‘광주역 창업밸리’가 본격 시동을 건다. 광주시는 4일 “지난 4월 국토교…

    #정치
  10. 10
    道, 해수 방사능 연속 감시시스템 가동

    전남도는 지난 8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따른 해수 방사능 오염 안전성 검증을 위해 실시간…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