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 속의 사막’…신안 우이도, 이달의 섬 선정
국내 최대 규모 ‘풍성사구’ 보유
멸종 위기종 ‘백서향’ 등도 자생
“역사·자연적 보존 가치 뛰어나”
2023. 09. 10(일) 20:14 가+가-

‘섬 속의 사막’ 신안 우이도가 ‘9월, 이달의 섬’으로 선정됐다. 사진은 우이도 풍성사구 전경. <한국섬진흥원 제공>

‘섬 속의 사막’ 신안 우이도가 ‘9월, 이달의 섬’으로 선정됐다.

한국섬진흥원(KIDI)은 10일 “신안군 도초면 소재 우이도를 ‘9월, 이달의 섬’으로 선정·홍보한다”고 밝혔다.

우이도는 국내 최대규모의 모래언덕 ‘풍성사구’(風成砂丘)를 보유한 곳으로 조선시대 ‘홍어장수’ 문순득과 실학자 손암(巽庵) 정약전 선생을 품은 섬이기도 하다.

우이도(牛耳島)는 섬의 양쪽에 돌출돼 있는 2개의 반도가 마치 소의 귀 모양과 닮아 붙여진 이름이다.

우이도의 최고 볼거리는 ‘풍성사구’다. 돈목해변 북쪽 성촌마을 인근에 자연이 빚어놓은 높이 50m, 경사면 길이 100m 규모의 모래언덕이 있다. 이는 국내 최대 규모다.

‘풍성사구’는 인공 구조물 없이 바람과 시간이 빚어낸 ‘섬 속의 사막’으로 불린다. 북서풍, 동남풍 등 계절에 따라 부는 바람이 교차하면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또 희귀·멸종 위기종인 ‘백서향’이 섬 곳곳에 자생하고 있다. 백서향은 꽃이 귀한 겨울부터 이른 봄까지 새하얀 꽃을 피우는데 그 향기가 천리를 간다고 해 ‘천리향’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섬 둘레길도 일품이다. ‘달뜬 몰랑길’은 우이도의 최고봉인 상산봉에 달이 걸쳐진 모습이 아름다워 생겨난 이름이다. 이 길은 전남도 기념물 243호로 지정돼 있으며 선창부터 마을, 자연 곳곳에 역사문화유산을 엿볼 수 있다.

우이도의 자랑은 이뿐만이 아니다. 우리나라 역사상 가장 오랜기간 표류했던 ‘홍어상인’ 문순득의 생가가 있다. 그는 1801년 12월 흑산도 근해에서 홍어를 사서 돌아오던 중 표류하기 시작해 일본, 필리핀, 마카오를 거쳐 중국에 체류하다가 1805년 1월 고향 우이도에 돌아오게 된다.

문순득의 표류 경험을 높이 평가한 정약전 선생은 우이도 유배기간 동안 이를 기록으로 남겼으며 아우 정약용의 수제자 이강회를 통해 ‘유암총서’(柳菴叢書) 문집에 실리게 된다. 표류체험 기록인 ‘표해시말’(漂海始末)은 ‘유암총서’에 원문이 필사돼 있어 세상에 알려지게 됐다.

오동호 한국섬진흥원장은 “우이도는 역사·자연적으로 모두 아름다운 섬으로 보존 가치가 무엇보다 뛰어난 섬”이라며 “다년간 모래 유실이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일부 탐방을 제한하고 복원에 힘쓰고 있지만 역부족으로 모두가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목포=정해선 기자
목포=정해선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시·전남도·무안군 ‘공항 문제 3자 대화’ 결국 무산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을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해 광주시와 전남도가 추진했던 무안군과의 3자 대화가 결국 무…

    #정치
  2. 2
    “음주운전은 살인행위” 광주·전남경찰, 연말연시 집중단속

    광주·전남경찰이 연말연시를 맞아 음주운전 집중 단속에 나선다. 30일 광주·전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역…

    #사회
  3. 3
    市 조형물에 간판 붙였다 뗐다…동구 제멋대로 행정 ‘빈축’

    광주 동구가 광주시 푸른사업소의 조형물에 무단으로 ‘Chungjangro’라는 영문 간판을 달았다가 빈축…

    #사회
  4. 4
    콘텐츠 선도기업, 광주 스타트업 성장 돕는다

    문화콘텐츠 선도기업들이 광주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나섰다. 광주시는 30일 광주영상복합문화관에…

    #정치
  5. 5
    전남 자동차전용도로서 초소형전기차 시범운행

    전남도와 전남경찰청이 전국 최초로 12월1일부터 2024년 11월30일까지 1년간 초소형 전기차 자동차 전용…

    #정치
  6. 6
    ‘반짝이는 온동네’ 광주공동체 한마당

    광주지역 마을활동가들의 교류·소통의 장인 ‘2023 광주 공동체한마당’이 30일 서구 빛고을체육관에서 열렸다…

    #정치
  7. 7
    광주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원점으로’

    광주시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절차가 원점에서 다시 시작된다. 광주시는 30일 “2030년 가연성 생활…

    #정치
  8. 8
    광주 도심 찾은 ‘겨울 진객’ 큰고니

    찬공기가 유입되면서 추운날씨를 보인 30일 오후 도심근교 광주 광산구 산월동 영산강 산월2 방수제 인근에서 …

    #사회
  9. 9
    “소외된 이웃 돕기 위해 한 자리 모였다”

    “소외된 이웃을 도와주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 여러분들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부자입니다.” 30일 오후 …

    #사회
  10. 10
    전남 전·현직 기초단체장들 항소심서 희비 엇갈려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강종만 영광군수와 허석 전 순천시장의 희비가 항소심에서 엇갈렸다.…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