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석·이용빈 “5·18조사위, 기간 연장 필요”
송암동·주남마을 등 암매장 제보지역 50여곳
“5·18 행불자 가족 대상 DNA 채취 속도내야”
2022. 09. 27(화) 20:29 가+가-
더불어민주당 이형석 국회의원(광주 북을)은 27일 5·18 암매장 사실이 42년 만에 처음으로 확인된 것과 관련, “5·18 행불자 전수조사와 함께 행불자 확인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5·18진상조사위의 활동 기간 연장과 인력 보강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광주교도소 부지에서 발굴된 유골 가운데 1기가 5·18민주화운동 당시 행방불명된 23세였던 꿈 많은 청년 Y씨로 신원이 밝혀졌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며 지난 42년 동안 뼛조각이라도 찾고 싶다며 애타는 세월을 보냈던 유족에게도 심심한 애도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암매장 유골의 신원 확인으로 5·18 당시 광주교도소 암매장설은 사실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옛 광주교도소에서 추가로 발굴된 유골 2기도 5·18 행불자일 가능성이 클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이 의원은 5·18 행불자가 정부가 인정한 행불자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에 신원이 확인된 Y씨는 정부가 공식 인정한 행불자 78명(2022년 8월 현재) 중 한명이지만, 지난해 국립5·18민주묘지에 묻혀있던 무명열사 중 한명인 고(故) 신동남씨는 증거 부족을 이유로 공식 행불자로 인정되지 않았다.

이 의원은 “정부가 5·18 행불자를 78명으로 한정했지만 실제 행불자는 훨씬 많다는 방증”이라며 “그분들 중 상당수는 전두환 신군부의 총칼에 학살돼 암매장됐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5·18 당시 옛 광주교도소는 물론 다른 지역에서도 암매장이 광범위하게 자행됐다는 주장에도 힘이 실리게 됐다.

5·18 기념재단 등은 1980년 5월 당시 계엄군의 진술 등으로 토대로 광주교도소, 주남마을, 송암동 일대에서 암매장이 이뤄졌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5·18 진상조사위에 접수된 암매장 제보지역도 50여곳에 달한다.

이에 앞서 26일 민주당 이용빈 국회의원(광주 광산갑)도 “국가로부터 인정받지 못한 5·18 행방불명자 가족 전원을 대상으로 DNA 채취작업에 속도를 내 한 맺힌 진실을 밝혀내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이날 SNS를 통해 “80년 당시에도 군인들이 시신을 암매장했다는 소문이 있었지만, 서슬퍼런 군부정권 하에서 사실 확인은 커녕 실종 신고조차 제때 할 수 없는 암흑의 시간이었다”며 “40여년이 지났건만 시신이 묻은 곳조차 파악하기 어려운 행방불명자가 200여명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 “행불자 가족들은 국가폭력으로 인해 사랑하는 가족을 잃었어도 이를 입증할 수 없어 아픔을 드러내지도 못한 세월을 보냈다”며 “이제 고령이 된 5·18 행불자 가족들의 남은 시간을 위해 정부는 조사 작업에 차질이 없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김진수 기자
김진수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 산학연 ‘미래 모빌리티 산업혁신추진위’ 출범

    광주 제조업의 43%를 차지하는 자동차산업의 혁신을 위해 산학연이 머리를 맞댔다. 광주시는 28일 광주…

    #정치
  2. 2
    물 아끼면 내년 1월부터 요금 감면

    광주시의회는 28일 “조석호 의원이 대표 발의한 ‘광주시 수도급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본회의를 통과했…

    #정치
  3. 3
    지역 건설현장 ‘셧다운’ 등 피해 가중 현실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이 닷새째로 접어든 28일 지역 일부 건설현장에서 레미콘…

    #경제
  4. 4
    광주시-시의원 갈등 봉합 모드

    광주시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불거진 일부 시의원과 집행부 간 갈등과 관련, 정무창 의장과 강기정 시장이 나란…

    #정치
  5. 5
    임미란 “국립치의학연구원 유치 나서야”

    광주시의회 임미란 의원(더불어민주당·남구2)은 28일 제312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

    #정치
  6. 6
    道,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모집

    전남도가 2023년 1월 1일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을 앞두고 답례품 공급업체 모집에 나섰다. 전남도는…

    #정치
  7. 7
    金지사 “가뭄 피해 선조치 후보고” 강조

    김영록 전남지사는 28일 2차 가뭄대책 상황보고회에서 “가뭄 장기화가 예상되는 만큼 현장 맞춤형 단계별 용수…

    #정치
  8. 8
    정책 홍보·정치적 입지 확장 ‘양수겸장’

    김영록 전남지사가 전국 ‘호남향우회’와의 접촉면을 넓히며 출향인 민심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실제 민…

    #정치
  9. 9
    尹대통령, 화물연대 업무개시명령 예고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오전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 사태와 관련, “노사 법…

    #정치
  10. 10
    尹정부 ‘기회발전특구’ 본격 기치 올린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우동기·이하 균형위)는 윤석열정부 지역균형발전정책의 핵심인 기회발전특…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