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원숭이두창 풍토병 구분 없이 통합 대응”
97%가 비풍토병국가, 사망은 나이지리아서 1건
2022. 06. 21(화) 20:05 가+가-
세계보건기구(WHO)가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확산 관련 데이터에서 풍토병 국가와 비풍토병 국가 구분을 없앴다.

WHO는 지난 17일(현지시간) 웹사이트에 원숭이두창 발병 현황 관련 통합 데이터를 공개했다.

이전 데이터는 풍토병 지역인 아프리카 국가의 발병 현황과 유럽·미주·오세아니아 등 비풍토병 지역 발병 현황이 분리돼 있었다.

WHO는 “통일된 대응을 반영하고자 풍토병 국가와 비풍토병 국가 사이의 구분을 없앴다”고 설명했다.

WHO 데이터를 보면 올해 들어(15일 기준) 전 세계 42개국에서 2천103건의 원숭이두창 확진 사례가 보고됐다.

풍토병 국가가 포함된 아프리카지역이 64건(3%)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모두 유럽을 중심으로 한 비풍토병 지역에서 발병했다.

국가별로는 영국이 524건으로 가장 많고 스페인 313건, 독일 263건, 포르투갈 241건, 캐나다 159건, 프랑스 125건 등 순이다. 사망 사례는 나이지리아에서 1건 보고됐다.

천연두와 증상이 비슷한 원숭이두창은 지난 40년에 걸쳐 중·서부 아프리카에서 풍토병화된 바이러스다.

하지만 지난달 7일 영국에서 감염 사례가 나온 이래 유럽과 미주·중동·호주 등에서 잇따라 확진자가 발생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같은 또 다른 글로벌 보건 위기 우려를 불렀다.

WHO는 오는 23일 긴급위원회 회의를 열어 원숭이두창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1. 1
    새마을금고 지역 검사부장 ‘갑질 의혹’

    새마을금고 지역 금고를 감독하는 중앙회 검사역 간부가 ‘무소불위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

    #사회
  2. 2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민주 ‘핵폭탄급’ 격랑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당초 부결될 것이라던 예상을 뒤엎고 가결됐다. 이에 따라 정치권…

    #정치
  3. 3
    신축아파트 비대위 ‘하자 주장’ 일부 사실로

    광주 동구의 한 신축아파트에서 70여건의 하자가 발견돼 입주 예정자들의 ‘부실 시공’ 주장이 일부 사실로…

    #사회
  4. 4
    [인터뷰] 임기철 광주과학기술원(GIST) 총장

    제9대 임기철 지스트 총장이 지난 7월 취임했다. 올해로 설립 30주년을 맞이한 광주과학기술원(지스트)은 ‘…

    #토크·대담·인터뷰
  5. 5
    목포시의회 공무상 배임 ‘무혐의’

    목포시의회의 국외연수 취소 위약금 관련 목포경찰의 공무상 배임 내사가 종결됐다. 21일 목포경찰에 …

    #사회
  6. 6
    금호월드 임차인들 “신세계 市소유 도로 편입 반대”

    광주 금호월드상가총연합회·서부시장상인회·의류판매연합회는 21일 “광주신세계 확장·이전 과정에서 시 소유 도로…

    #정치
  7. 7
    ‘소부장특화단지 추진단’ 출범…미래차 산업 선점 박차

    광주시가 국내 1위 미래차 산업 선점을 위해 본격 나섰다. 광주시는 21일 광산구 광주과학기술진흥원에서…

    #정치
  8. 8
    광주 ‘쓰레기 투기 근절’ 단속 CCTV 실효성 의문

    쓰레기 불법 투기 근절을 위한 CCTV 신규 설치에 매년 억대의 예산이 투입되고 있지만, ‘현장 적발…

    #사회
  9. 9
    “유커 잡아라” 김영록 지사, 중국 현지 마케팅

    중국인 방한 관광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김영록 전남지사가 중국 상하이시와 교류 확대를 위한 고위급회담을 …

    #정치
  10. 10
    고속道 휴게소 음식값 11.2% 뛰었다

    추석 명절을 앞두고 고속도로 휴게소를 찾는 시민들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토부의 대책 발표에도 불…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