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원숭이두창 풍토병 구분 없이 통합 대응”
97%가 비풍토병국가, 사망은 나이지리아서 1건
2022. 06. 21(화) 20:05 가+가-
세계보건기구(WHO)가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확산 관련 데이터에서 풍토병 국가와 비풍토병 국가 구분을 없앴다.

WHO는 지난 17일(현지시간) 웹사이트에 원숭이두창 발병 현황 관련 통합 데이터를 공개했다.

이전 데이터는 풍토병 지역인 아프리카 국가의 발병 현황과 유럽·미주·오세아니아 등 비풍토병 지역 발병 현황이 분리돼 있었다.

WHO는 “통일된 대응을 반영하고자 풍토병 국가와 비풍토병 국가 사이의 구분을 없앴다”고 설명했다.

WHO 데이터를 보면 올해 들어(15일 기준) 전 세계 42개국에서 2천103건의 원숭이두창 확진 사례가 보고됐다.

풍토병 국가가 포함된 아프리카지역이 64건(3%)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모두 유럽을 중심으로 한 비풍토병 지역에서 발병했다.

국가별로는 영국이 524건으로 가장 많고 스페인 313건, 독일 263건, 포르투갈 241건, 캐나다 159건, 프랑스 125건 등 순이다. 사망 사례는 나이지리아에서 1건 보고됐다.

천연두와 증상이 비슷한 원숭이두창은 지난 40년에 걸쳐 중·서부 아프리카에서 풍토병화된 바이러스다.

하지만 지난달 7일 영국에서 감염 사례가 나온 이래 유럽과 미주·중동·호주 등에서 잇따라 확진자가 발생하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같은 또 다른 글로벌 보건 위기 우려를 불렀다.

WHO는 오는 23일 긴급위원회 회의를 열어 원숭이두창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1. 1
    광주관광재단 대표이사에 김진강 호남대 교수 선임

    광주관광재단 신임 대표이사에 김진강 호남대 호텔경영학과 교수가 선임됐다. 광주관광재단 이사회는 27일 …

    #정치
  2. 2
    문체부 산하 공공기관들, ‘퍼주기식’ 사내대출 운용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들이 이른바 ‘3고(高)’ 위기로 일반 서민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던 것과 달…

    #정치
  3. 3
    첨단 전략산업 중심지 도약 채비 마쳤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민선 8기 상생 1호 협력사업인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을 위한 체계를 구축하고 대한민국 첨단…

    #정치
  4. 4
    尹정부, 청년교통비 지원사업도 ‘싹둑’

    윤석열 정부 들어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의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사업’이 올해 종료된 데 이어, 산업…

    #정치
  5. 5
    물고기조차 살 수 없는 저수지 ‘급증’

    전남 지역 농어촌 저수지의 노후화와 수질 악화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

    #정치
  6. 6
    광주·전남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 닻 올렸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민선 8기 상생 1호 협력사업인 반도체 특화단지 조성을 위해 본격적인 총력 체계를 구축했다…

    #정치
  7. 7
    ‘에이스 페어’ 1억6천만달러 수출 상담

    국내 최대 콘텐츠 종합전시회 ‘2022 광주 ACE Fair’가 4일간의 일정을 마치고 성황리에 폐막했다. …

    #정치
  8. 8
    “체험학습 못가…” 중학생이 교실서 흉기 휘둘러

    체험학습을 못간다는 이유로 교실에서 흉기로 난동을 부린 중학생이 경찰에 붙잡혔다. 27일 광주 서부…

    #사회
  9. 9
    임선숙 민주당 최고위원 “호남민 의견수렴…정책 반영 힘쓰겠다”

    더불어민주당 임선숙 최고위원은 27일 “광주와 전남·북 등 호남민의 의견을 정확하고 제대로 수렴해 민주당 안…

    #정치
  10. 10
    市, 노후 가로등 발광다이오드로 교체

    광주시는 27일 “운전자 안전과 쾌적한 도로 환경을 위해 노후 가로등을 발광다이오드(LED)로 교체한다”고 …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