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순으로 만든 별미요리 3가지
2022. 05. 26(목) 19:25 가+가-
# 죽순 된장찌개
▶식재료

죽순 100g, 차돌박이 80g, 감자 50g, 무 50g, 양파 ¼개, 당근 30g, 애호박 50g, 마늘 3개,청량고추 1개, 붉은고추 1개, 대파 20g, 된장 1.½큰술, 고춧가루 1큰술, 진간장 약간, 후추 약간

※ 멸치 육수 : 물 3컵, 멸치 100g, 다시마 1장, 대파 1뿌리, 무 30g

▶만드는 법

1. 멸치육수 물을 만들어 걸러둔다.

2. 죽순은 밑동을 자르고, 반으로 가른 다음 단단한 겉 껍질을 벗긴 후 냄비에 쌀뜨물을 넣고 죽순과 소금을 넣어 20분정도 삶은 다음 찬물에 담가 아린 맛을 제거한 다음 세로로 찢어 된장을 넣어 조물조물 무쳐서 준비해둔다.

3. 감자, 무, 당근, 애호박, 양파는 같은 크기로 나박하게 썰어 준비해둔다.

4. 마늘은 편으로 썰고, 청양고추와 붉은고추는 약간 어슷하게 썰고, 대파는 송송 썰어둔다.

5. 냄비에 멸치육수 물을 넣고 된장을 풀고, ‘②’의 죽순과 ‘③’의 채소를 넣어 끓인 다음‘④’의 마늘과 청양고추, 붉은고추, 차돌박이, 고춧가루를 넣어 한번 더 끓여준 다음 간장과 소금, 후추를 넣어 간을 맞춘다.

6. 국그릇에 ‘⑤’의 죽순된장찌개를 담은 다음 대파를 올려 완성한다.


# 죽순·오징어초무침
▶식재료

죽순 150g, 오징어 ½마리, 양파 ¼개, 당근 30g, 오이 30g, 쪽파 1줄기, 치커리 5잎, 미나리 20g, 깻잎 5장, 레몬 ¼개, 청·홍고추 ½개씩

※ 양념장 : 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3큰술, 매실즙 3큰술, 식초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파 1큰술, 설탕 2큰술, 물엿 2큰술, 통깨 1큰술, 참기름 1큰술, 천일염약간

▶만드는 법

1. 죽순은 밑동을 자르고, 반으로 가른 다음 단단한 겉 껍질을 벗긴 후 냄비에 쌀뜨물을 넣고 죽순과 소금을 넣어 20분정도 삶은 다음 찬물에 담가 아린 맛을 제거한 다음 채를 썰어 준비해둔다.

2. 오징어는 내장과 껍질을 제거한 다음 안쪽에 사선으로 촘촘하게 칼집을 넣은 다음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넣어 2등분한 후 1㎝정도 크기로 자른 다음 냄비에 물을 끓여 손질한 오징어를 넣고 데친 후 꺼낸 다음 물기를 제거해둔다.

3. 양파는 길이 채, 당근과 오이는 껍질을 제거 한 후 어슷하게 썰어 천일염으로 밑간을 하 고, 쪽파, 미나리는 5㎝정도 크기로 자르고, 레몬은 껍질을 깎아 채를 썰고, 깻잎은 돌돌 말아서 썰고, 청·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서 준비해둔다.

4. 그릇에 초무침 양념장 식재료인 고추장, 다진 마늘, 다진 파, 고춧가루, 통깨, 매실즙, 천일염, 식초, 참기름을 넣어 잘 혼합해 초무침 양념장을 완성해준다.

5. 볼에 ‘①’의 죽순과‘②’의 데친 오징어를 넣고,‘③’의 채소와 ‘④’의 양념장을 넣어가며 잘 버무려서 마무리 한다.

6. 접시에 치커리를 깔고 ‘⑤’의 모양 있게 담은 다음 통깨를 뿌려 완성한다.


# 죽순 잡채
▶식재료

죽순 100g, 소고기 40g, 표고버섯 1개, 양파 30g, 청고추 1개, 홍고추 1개, 달걀 1개, 올리브 오일 2큰술, 천일염 1작은술, 간장 1큰술, 황설탕 1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큰술

※ 소고기양념장 : 간장 1작은술, 황설탕 1작은술, 파 약간, 마늘 약간, 통깨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후추 약간

▶만드는 법

1. 죽순은 밑동을 자르고, 반으로 가른 다음 단단한 겉껍질을 벗긴 후 냄비에 쌀뜨물을 넣고 죽순과 소금을 넣어 20분정도 삶은 다음 찬물에 담가 아린 맛을 제거한 다음 채를 썰어 볶아서 준비해둔다.

2. 양파는 길이로 채썰기를 하고, 청·홍고추는 반으로 자른 후 씨를 제거한 후 길이 채썰기를 하여 올리브 오일에 볶으면서 천일염으로 간을 맞추어 준비해 둔다.

3. 소고기는 6㎝정도 길이로 채를 썰고, 표고버섯은 길이 채로 자르고 각각 양념장(간장, 설탕, 참기름)으로 간을 한 다음 팬에서 볶아낸다.

4. 달걀은 황백 지단으로 각각 부쳐 채를 썰어 준비해둔다.

5. 믹싱 볼에 미리 볶아놓은 ‘①②③’의 식재료들에 천일염, 통깨, 황설탕, 참기름을 적당하게 넣어 잘 혼합 한 후 간을 맞춘다.

6. 접시에 죽순잡채를 담고 ‘④’의 달걀지단을 고명으로 얹어 완성한다.
많이 본 뉴스
  1. 1
    광주시·전남도·무안군 ‘공항 문제 3자 대화’ 결국 무산

    광주 민간·군공항 이전을 둘러싼 갈등 해소를 위해 광주시와 전남도가 추진했던 무안군과의 3자 대화가 결국 무…

    #정치
  2. 2
    “음주운전은 살인행위” 광주·전남경찰, 연말연시 집중단속

    광주·전남경찰이 연말연시를 맞아 음주운전 집중 단속에 나선다. 30일 광주·전남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역…

    #사회
  3. 3
    市 조형물에 간판 붙였다 뗐다…동구 제멋대로 행정 ‘빈축’

    광주 동구가 광주시 푸른사업소의 조형물에 무단으로 ‘Chungjangro’라는 영문 간판을 달았다가 빈축…

    #사회
  4. 4
    콘텐츠 선도기업, 광주 스타트업 성장 돕는다

    문화콘텐츠 선도기업들이 광주 스타트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나섰다. 광주시는 30일 광주영상복합문화관에…

    #정치
  5. 5
    전남 자동차전용도로서 초소형전기차 시범운행

    전남도와 전남경찰청이 전국 최초로 12월1일부터 2024년 11월30일까지 1년간 초소형 전기차 자동차 전용…

    #정치
  6. 6
    ‘반짝이는 온동네’ 광주공동체 한마당

    광주지역 마을활동가들의 교류·소통의 장인 ‘2023 광주 공동체한마당’이 30일 서구 빛고을체육관에서 열렸다…

    #정치
  7. 7
    광주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원점으로’

    광주시 자원회수시설 입지 선정 절차가 원점에서 다시 시작된다. 광주시는 30일 “2030년 가연성 생활…

    #정치
  8. 8
    광주 도심 찾은 ‘겨울 진객’ 큰고니

    찬공기가 유입되면서 추운날씨를 보인 30일 오후 도심근교 광주 광산구 산월동 영산강 산월2 방수제 인근에서 …

    #사회
  9. 9
    전남 전·현직 기초단체장들 항소심서 희비 엇갈려

    공직선거법 위반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강종만 영광군수와 허석 전 순천시장의 희비가 항소심에서 엇갈렸다.…

    #사회
  10. 10
    “소외된 이웃 돕기 위해 한 자리 모였다”

    “소외된 이웃을 도와주기 위해 한 자리에 모인 여러분들이 대한민국에서 가장 부자입니다.” 30일 오후 …

    #사회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