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올해 첫 모내기 실시…추석전 판매
‘진옥벼’ 7월말께 수확…“적기 영농으로 고품질 쌀 생산”
2022. 04. 12(화) 20:06 가+가-

고흥군은 최근 고흥읍 등암리 일대 4㏊ 면적에 조생종 품종 ‘진옥벼’로 올해 첫 모내기를 실시했다. 고흥지역에서는 6월 초까지 1만1천734㏊의 모내기가 진행될 예정이다.<고흥군 제공>

고흥군은 12일 “최근 고흥읍 등암리 일대에서 올해 첫 모내기(신방수 농가)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밥맛이 뛰어난 조생종 품종 ‘진옥벼’를 4㏊(총 40㏊ 예정)에 모내기했으며 7월말부터 수확해 이른 추석 명절을 앞두고 전국 이마트, 쿠팡, 홈플러스 등에 높은 가격의 햅쌀로 판매될 예정이다.

군은 이날 첫 모내기를 시작으로 동강면 죽암농장(20㏊)과 포두면 송산 바우농장(15㏊)에서 모내기를 실시하는 등 6월 초까지 1만1천734㏊에서 모내기를 진행한다.

고흥군은 안정적인 쌀 생산을 위해 벼 육묘상자처리제, 육묘용 상토, 유기질 비료, 토양개량제, 농산물 생산비 절감 시설·장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지원과는 별개로 최근 연간 1인당 쌀 소비량이 지속 감소하고 있고 쌀 공급 과잉에 따른 쌀값 하락으로 농가 수익이 감소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군은 오는 5월 31일까지 2021년 벼 재배 필지를 대상으로 벼 감축 협약 신청을 읍·면사무소에서 받고 있다.

실적에 따라 해당 농가에 공공비축미 추가 배정(40㎏ 기준 150포/㏊)과 지역농협 무이자 자금 지원 등의 인센티브가 제공된다.

고흥군 관계자는 “적기 모내기와 철저한 병해충 방제, 친환경재배 등을 통해 고품질 쌀 생산을 유도할 방침”이라며 “고흥쌀의 지속적인 경쟁력 제고를 통해 고품질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고흥=김두성 기자
고흥=김두성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국회 후반기 상임위 배정 어떻게]송갑석 국방위, 윤영덕 정무위로 조정

    광주·전남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후반기 상임위원회가 사실상 대부분 조정돼 공식 결정만 남겨놓고 있다. …

    #정치
  2. 2
    “교외체험학습 운영 지침 마련해야”

    완도 일가족 실종 사건과 관련해 광주 한 시민단체가 광주시교육청에 교외체험학습 운영지침 마련을 촉구했다.…

    #사회
  3. 3
    부동산조정지역 해제 요구 ‘봇물’

    강기정 광주시장 당선자의 온라인 정책 제안 ‘듣는다 우체통’에 부동산조정지역 해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은 …

    #정치
  4. 4
    광주상생카드 내달부터 대형병원서 못쓴다

    7월부터 광주상생카드를 대형병원에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28일 광주시에 따르면 ‘지역사랑상품권 …

    #정치
  5. 5
    더위 식히는 음악분수

    고온다습한 공기의 유입으로 광주·전남에서 이른 열대야 현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28일 저녁 광주 광산구 …

    #사회
  6. 6
    ‘강기정號’ 취임식 콘셉트 시간·상생·변화

    강기정 민선 8기 광주시장 당선자가 7월1일 광주시청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열고 본격 시정 운영에 들어간…

    #정치
  7. 7
    道, ‘인력난 심각’ 전남 조선업계 지원 확대

    전남도는 28일 “최근 선박 수주 호황에도 인력난으로 힘들어하는 조선업체를 지원하기 위한 인력수급 지원 사업…

    #정치
  8. 8
    市, 임신부 막달 가사돌봄지원서비스 접수 연말까지 연장

    광주시가 올해 처음으로 도입한 ‘임신부 막달 가사돌봄지원서비스 지원 사업’ 신청 기간을 올해 말까지로 6개월…

    #정치
  9. 9
    [민선 8기 광주·전남 핵심 현안 전망](6)국립의과대학 전남 설립

    ㄴhttp://kjdaily.com/1654686670576457002 ㄴhttp://kjdaily…

    #정치
  10. 10
    金지사 “변화·혁신으로 전남 대도약”

    김영록 전남지사는 28일 “지난 민선 7기 성과를 기반으로 민선 8기에는 전남이 세계 속으로 뻗어나가도록 변…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