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글로벌모터스 15일부터 본격 양산 돌입
노사 상생 가치 착공 1년9개월 만에 첫 차 ‘캐스퍼’ 생산
올해 1만2천대, 내년 7만대 목표…文대통령 사전예약
2021. 09. 14(화) 21:39 가+가-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집무실에서 '광주형 일자리'를 통해 처음 생산하는 경형 스포츠 유틸리티차(SUV) ‘캐스퍼’ 구매를 위해 사전 예약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제공

광주글로벌모터스(GGM)가 15일 역사적인 1호차 생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간다.

노사 상생을 최고의 가치로 삼은 ‘GGM’ 법인이 설립한 지 2년 만의 일로, 국내 완성차 시장은 물론 전 국민의 주목을 받는 쾌거로 평가 받고 있다.

또 ‘GGM’은 적정 임금과 노동을 기반으로 노사 상생을 실천,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국내 1호 상생형 일자리 기업이다.

‘GGM’이 양산에 들어가는 차는 엔트리 SUV 모델 ‘캐스퍼’(CASPER)로 실용성·안정성 등 개성 있는 디자인을 추구하는 고객의 수요를 반영한 신규 차량이다.

‘캐스퍼’는 전장(3천595㎜)·휠 베이스(2천400㎜)·전폭(1천595㎜)·전고(1천575㎜)로 기본과 액티브 모델 두 종류다. 신차는 현대자동차의 노하우와 친환경 구조, 최첨단 설비를 갖춘 ‘GGM’ 기술력이 빚어낸 성과라는 평가다.

‘캐스퍼’는 스케이트보드를 뒤집어 착지하는 캐스퍼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는 새로운 차급과 우수한 상품성으로 기존 자동차 시장의 판도와 고정 관념을 바꿀 것이라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GGM’은 올해 1만2천대, 내년 7만대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최고 품질의 자동차 위탁 생산 전문 기업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겠다는 입장이다.

박광태 GGM 대표 이사는 “그간 직원들과 HMC 지원단 등 많은 이들의 노력과 시민들의 성원으로 마침내 역사적인 양산에 돌입하게 돼 무한한 감동과 함께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모든 임직원이 열정을 쏟아 시장의 신뢰를 받고 온 국민의 박수를 받을 수 있는 최고 품질의 자동차를 생산해 세계 최고의 자동차 위탁 생산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광주형 일자리에서 처음 생산하는 경형 스포츠 유틸리티차(SUV) ‘캐스퍼’ 구매를 위해 직접 인터넷을 통해 사전 예약을 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상생형 지역일자리 정책의 성공적인 정착과 확산을 국민과 함께 응원하기 위해 광주형 일자리 생산 차를 산 것”이라며 “이 차는 문 대통령이 개인적으로 탈 예정이며 퇴임 후에도 계속 사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광주형 일자리는 노·사·민·정 사회적 대타협을 바탕으로 한 새로운 경제 모델”이라며 “이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8개 지역에서 상생협약이 맺어졌다. 앞으로 총 51조원의 투자와 직간접 일자리 13만개를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2019년 1월 광주형 일자리 상생협약이 체결된 후 2년3개월만인 지난 4월 차량 생산 공장이 준공됐고, 여기서 생산되는 첫 모델인 캐스퍼는 15일 첫 출고를 앞두고 전날 사전예약 신청을 받았다. 사전 예약자 수는 15일 광주에서 열리는 양산 1호 차 생산 기념식에서 공식적으로 밝힐 예정이다.

/이종행 기자
이종행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에 시세보다 싼 공공전세 20가구 풀린다

    광주지역에 시세 80-90% 수준의 공공전세주택 20호가 공급된다. 26일 LH에 따르면 오는 30일까…

    #경제
  2. 2
    기아 EV6 신차용 타이어 공급 기념 금호타이어, 제품 할인 등 프로모션

    금호타이어는 기아 EV6 신차용(OE) 타이어 공급을 기념, 오는 10월3일까지 주요 제품 할인과 사은품…

    #경제
  3. 3
    광주은행-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연금 활성화’ 업무협약

    광주은행은 최근 본점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와 주택연금 활성화 공동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6일 …

    #경제
  4. 4
    광산구, 소상공인 원테이블 참여자 모집

    광주 광산구는 ‘광산 장사의 신’의 비법과 노하우를 전파하는 소상공인 원테이블 멘토링에 참여할 소상공인,…

    #지방자치
  5. 5
    aT ‘나愛 꽃 온라인 축제’ 27일 개막

    일상생활 속 꽃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된 ‘제3회 양재 플라워 페스타’가 27일부터 10월3일까지 7일간 온…

    #경제
  6. 6
    내년 3월부터 ‘새 돈 교환’ 어려워진다

    내년 3월부터는 아직 사용할 수 있는 화폐를 특별한 이유 없이 새 돈(신권·新券)으로 바꾸는 일이 어려워…

    #경제
  7. 7
    깎아 먹기 귀찮을땐 ‘이지필 과일’이 제격

    손으로 쉽게 껍질을 벗길 수 있거나 껍질채 먹는 과일이 인기다. 최근 1-2인 가구가 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경제
  8. 8
    ‘2021 북구민의 날’ 랜선 기념행사 27일 개최

    광주 북구는 27일 오전 10시 북구문화센터에서 구민상 수상자, 시 구의원, 유관기관 관계자 등 최소 인원만…

    #지방자치
  9. 9
    광주 주유소 기름값 6주 연속 하락

    광주지역 주유소 기름값이 6주 연속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서비스 오피…

    #경제
  10. 10
    남구 문화정보도서관, 복합커뮤니티시설로 ‘새단장’

    광주 남구 문화정보도서관이 생활SOC 복합화 사업 일환으로 9개월여에 걸친 리모델링 공사를 마치고 새롭게…

    #지방자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