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희구 박사 漢詩 향기품은 번안시조(417)
죽고 사는 것 운명인 걸 하늘인들 어찌하겠나
2021. 06. 22(화) 19:53 가+가-
感懷(감회)
척약재 김구용

생사는 운명인 걸 하늘인들 어찌하나
동해를 바라보니 고향 길은 아득하고
오천 필 언제 오려나 풀 더미 수북 하네.
死生由命奈何天 東望扶桑路渺然
사생유명내하천 동망부상로묘연
良馬五千何日到 桃花門外草芊芊
량마오천하일도 도화문외초천천

마음에 남아 있는 느낌은 어떤 사물을 보고 난 이후만은 아니다. 지난날을 되돌아보는 감회! 마음으로 크게 감동을 받았던 감회! 감동을 받았거나 깊은 감동을 받았던 감회들은 더 없이 크고 넓게만 보이는 수가 있다. 감회의 그릇에 차곡차곡 담아낸다면 철철 넘치는 감회가 있을 수 있다. 깊은 감회는 좋은 시상이 되고 율도 됐다. 좋은 말 오천 필은 어느 날에야 닿으려나, 복사꽃 핀 문 밖에는 풀 더미만 수북하게 우거졌다고 읊은 시 한 수를 번안해 본다.

죽고 사는 것 운명인 걸 하늘인들 어찌하겠나(感懷)로 제목을 붙여 본 오언절구다.

작가는 척약재(惕若齋) 김구용(金九容:1338-1384)으로 고려 후기의 문인이자 학자다. 1371년 강릉도 안렴사를 지냈던 인물로 알려진다. 그가 활동하던 시기는 원과 명의 교체기였다고 하는데, 이때 고려는 원나라와 명나라에 양면정책을 취하고 있었던 어려운 시기였다.

위 한시 원문을 의역하면 [죽고 사는 것 운명인 걸 하늘인들 어찌하겠나 / 동으로 바다를 바라보니 고향 길은 아득하구나 // 좋은 말 오천 필은 어느 날에야 닿을는지 / 복사꽃 핀 문 밖에는 풀 더미만 수북이 우거졌구나]라는 시상이다.

위 시제는 [지난 일을 더듬어 생각하며 느끼는 회포]로 번역된다. 화려했던 지난날을 생각하면서 현재의 어려운 처지를 생각하는 모습이 은근하게 배어난 작품의 면면이 보인다. 시절을 잘못 만나 먼 곳에 귀양을 가 있거나 벼슬에서 물러나 앉아 좋은 시절을 기대하는 모습의 은근함도 만나는 듯한 생각에 사로잡히는 작품의 구석진 면을 보인다.

시인은 현재 자신의 어찌할 수 없는 비관된 운명 같은 허탈함을 엿보이는가 하면, 하늘의 뜻에 맡기는 시낭(詩囊)을 매만지고 있어 보인다. 죽고 사는 것은 운명인 걸 하늘인들 어찌하겠는가, 동(東)으로 바다를 바라보니 고향 길은 아득하기만 하다고 했다. 동해 쪽 바다가 보이는 어느 한 구석에 있음이 시적인 배경이 돼 있어 적막함을 감돌게 한다.

화자는 임금이 계시는 개경에서 좋은 소식을 싣고 양마(良馬)가 도달해 자신을 모셔 오기를 은근하게 바라는 심회가 엿보이고 있다. 좋은 말 오천 필은 어느 날에야 이곳에 닿을는지, 아무도 찾지 않는 복사꽃 핀 문 밖에는 풀 더미만 수북이 우거졌다고 했다. 그만 발길이 끊긴 한적한 곳이었음이 상상되는 시상이다.

※한자와 어구

死生: 죽고 살다. 由命: 운명에 연유하다. 奈何天: 하늘인들 어찌하겠나(의문문). 東望: 동쪽을 바라보다. 扶桑: 고향. 해가 가장 먼저 뜨는 곳. 세상의 동쪽 지역 끝. 路渺然: 길이 묘연하다. // 良馬: 좋은 말. 五千: 오천 필. 何日到: 어느 날에 이르다. 桃花: 복숭아 꽃. 門外: 문 밖에. 草芊芊: 풀이 무성하다. <시조시인·문학평론가 (사)한국한문교육연구원 이사장>
많이 본 뉴스
  1. 1
    [김경수의 광주땅 최초 이야기](24)전기시설

    19세기에 시작된 전깃불은 20세기 석유시대를 거쳐 21세기 전력혁명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5년 전 옥상…

    #김경수의 광주땅 최초 이야기
  2. 2
    전남, 학교·학원 등 ‘연쇄감염’ 잇따라

    광주·전남에서 일상생활 접촉과 학교·학원 등 교육시설을 중심으로 한 연쇄감염이 잇따르고 있다. 14일 …

    #사회
  3. 3
    文대통령 “초광역협력이 균형발전 핵심 정책”

    문재인 대통령이 광역시·도간 ‘초광역협력’을 국가균형발전의 핵심 정책으로 선언했다. 문 대통령은 14…

    #정치
  4. 4
    어등산 개발 방식 원점 재검토…소송전 비화 조짐

    광주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 사업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광주시와 ㈜서진건설의 갈등이 또다시 법적 다툼으로 비화할…

    #정치
  5. 5
    15일 전남도 국감…최대 현안 ‘해상풍력’ 놓고 공방일 듯

    전남도 국정감사가 15일 도청에서 열린다. 이번 현장 국감에서는 광주·전남 행정통합, 광주군공항 이전…

    #정치
  6. 6
    서울서 2021 소금박람회 道, 천일염 우수성 홍보

    전남도는 해양수산부, 영광군, 신안군과 함께 14일부터 3일간 서울 올림픽프라자 야외 광장에서 전남산 명…

    #정치
  7. 7
    주말·휴일 기습 한파……일부 내륙 첫 서리 예보도

    이번 주말과 휴일 광주·전남에 첫 ‘기습 한파’가 몰아칠 것으로 예상되면서 나들이객은 옷 차림에 각별히 신경…

    #사회
  8. 8
    “학동 참사 부실수사 강도 높게 추궁”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게 국회의원의 소명이라는 생각에서 이번 국감의 키워드를 안전으로 정했습…

    #정치
  9. 9
    김회재 “정부지원으로 배불린 대한항공, 사회적 책무 이행 강제해야”

    고용유지지원금 1천780억 지원 불구 비정규직 해고... 임원보수 늘려 더불어민주당 김회재 국회의원(여…

    #실시간 뉴스
  10. 10
    광주 ‘엔젤 투자 유치’ 전국 최하위

    창업 초기 벤처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엔젤 투자’의 최근 10년간 광주 지역 유치액과 유치기업 규모가 …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