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범죄로 수사받는 교원 다시 증가
서동용 “교육청, 직위 해제해야”
2022. 09. 26(월) 20:26 가+가-
올해 7월 기준 전국의 초중등 교원 중 성범죄로 수사를 받은 인원이 코로나로 등교 수업이 중단되던 2020년과 2021년의 절반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국회 교육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서동용 의원(순천·광양·곡성·구례을)에 따르면 올해 7월까지 수사기관으로부터 성범죄로 수사 중인 교원은 모두 54명이었다. 이는 코로나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이어졌던 2020년의 77명과 2021년의 91명의 절반을 넘어선 수치다. 정상적인 학사 운영으로 전환한 이후 한 학기 만에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교원들의 성범죄가 증가한 것이다.

특히 수사기관으로부터 성범죄 수사 통보를 받았지만, 그에 따른 즉각적인 직위 해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도 적지 않았다.

성범죄 혐의로 수사를 받는 교원이 계속 근무할 때 학생들에게 추가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국회는 2021년 ‘교육공무원법’에 즉시 직위를 해제할 수 있는 조항을 신설했다. 그러나 일부 교육청에서는 이러한 법 개정 취지에도 불구하고 일부 교원에 대해서는 직위 해제를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직위 해제가 되지 않은 13건 중 4건이 통신매체를 이용한 음란행위로 인한 수사란 점이다. 이는 법에 즉시 직위 해제 대상으로 ‘통신매체를 이용한 음란행위’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이란 지적이다.

서동용 의원은 “성범죄로 수사 중인 교원에 대해 즉각적인 직위 해제를 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했지만 일부 직위 해제 미조치 사례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교육청은 적극적인 법의 적용을 검토해야 하고, 입법 미비는 신속하게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김진수 기자
김진수 기자
많이 본 뉴스
  1. 1
    광주 산학연 ‘미래 모빌리티 산업혁신추진위’ 출범

    광주 제조업의 43%를 차지하는 자동차산업의 혁신을 위해 산학연이 머리를 맞댔다. 광주시는 28일 광주…

    #정치
  2. 2
    물 아끼면 내년 1월부터 요금 감면

    광주시의회는 28일 “조석호 의원이 대표 발의한 ‘광주시 수도급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이 본회의를 통과했…

    #정치
  3. 3
    지역 건설현장 ‘셧다운’ 등 피해 가중 현실화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이 닷새째로 접어든 28일 지역 일부 건설현장에서 레미콘…

    #경제
  4. 4
    광주시-시의원 갈등 봉합 모드

    광주시 행정사무감사 과정에서 불거진 일부 시의원과 집행부 간 갈등과 관련, 정무창 의장과 강기정 시장이 나란…

    #정치
  5. 5
    임미란 “국립치의학연구원 유치 나서야”

    광주시의회 임미란 의원(더불어민주당·남구2)은 28일 제312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

    #정치
  6. 6
    道, 고향사랑기부제 답례품 공급업체 모집

    전남도가 2023년 1월 1일 ‘고향사랑기부제’ 시행을 앞두고 답례품 공급업체 모집에 나섰다. 전남도는…

    #정치
  7. 7
    金지사 “가뭄 피해 선조치 후보고” 강조

    김영록 전남지사는 28일 2차 가뭄대책 상황보고회에서 “가뭄 장기화가 예상되는 만큼 현장 맞춤형 단계별 용수…

    #정치
  8. 8
    정책 홍보·정치적 입지 확장 ‘양수겸장’

    김영록 전남지사가 전국 ‘호남향우회’와의 접촉면을 넓히며 출향인 민심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실제 민…

    #정치
  9. 9
    尹대통령, 화물연대 업무개시명령 예고

    윤석열 대통령은 28일 오전 대통령실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 사태와 관련, “노사 법…

    #정치
  10. 10
    尹정부 ‘기회발전특구’ 본격 기치 올린다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우동기·이하 균형위)는 윤석열정부 지역균형발전정책의 핵심인 기회발전특…

    #정치

기사 목록

광주매일신문 PC버전
검색 입력폼